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농촌봉사활동] 우리 서대문구와 자매결연을 맺은 충남 아산시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다녀왔습니다.

서대문TONG 2013. 5. 6. 11:06

[농촌봉사활동] 

우리 서대문구와 자매결연을 맺은 

충남 아산시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다녀왔습니다. 


우리 서대문구와 자매결연 도시인 충남 아산시의 주요 농작물인 배 화접 시기를 맞아 인건비 상승과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게 민과 관이 함께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 일시 : 2013년 4월 26일 금요일 07:00 ~ 18:00

- 장소: 충남 아산시 둔포면(수혜자 선정 :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와 협의)

- 주요 농산물 : 배, 포도, 쌀

- 참여인원 : 90명(공무원,구 의원 포함 50명, 자원봉사자 40명)

- 봉사활동 내용 : 배꽃 화접(배꽃이 일제히 개화하고 꿀벌 개체수가 줄어들어 수 작업으로 수분해 주는 작업)


배 화접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배꽃이 일제히 개화하고 환경오염으로 벌, 나비 등 수분해주는 곤충의 개체수가 줄어들어 인공적으로 수분해주는 작업으로 화접할 수 있는 기간은 배꽃이 만개한 3~4일로 짧아 과수농가에서는 매년 일손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봉사자들은 아산시 둔포면 기쁨두배마을에 도착하자마자 마을의 위원장님으로부터 배꽃화접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과수농가에 배치되어 봉사활동을 시작하였답니다. 배꽃 화접은 한해 배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인데 꽃이 피고 지는 기간이 짧고, 우리 마을도 노령화가 많이 진행되어 일손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올해에는 걱정을 덜었다며 좋아하셨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지역사회 뿐만 아니라 

농촌마을에도 자원봉사영역을 확대하여 체험활동을 병행한 

농촌일손돕기, 재능기부를 활용한 전문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