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가꾸기] [교육프로그램 안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생명의 텃밭 일구기 본문

[텃밭가꾸기] [교육프로그램 안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생명의 텃밭 일구기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3. 4. 23. 05:20

[텃밭가꾸기] [교육프로그램 안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생명의 텃밭 일구기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텃밭’이 무엇인지 잘 모르지요. 많은 아이들이 사는 곳이 아파트나 빌라이기 때문에 더더욱 텃밭은 생소하게 다가올 거예요. 텃밭은 아이들에게 흙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줍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바로 학교 텃밭 사업입니다.



관내 7개 초등학교 대상, 학교 텃밭 조성 사업 실시

서대문구는 4월 15일부터 11월 말까지 관내 초등학교에 학교 텃밭 조성 및 운영 사업에 대한 지원을 합니다. 지난 3월 20일부터 3월 28일까지, 관내 18개 초등학교를 대상을 학교 텃밭 조성 사업에 대한 희망조사를 실시하였는데요. 최종적으로 7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였습니다. 해당 초등학교는 고은초등학교, 금화초등학교, 미동초등학교, 북가좌초등학교, 연가초등학교, 창서초등학교, 홍제초등학교입니다.


지속적인 텃밭 관리와 자녀와의 원활한 대화 위해 학부모 텃밭지기 동참

그럼 학교 텃밭 사업이 어떤 사업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학교 텃밭 사업은 학교가 희망하는 수업시간 또는 방과 후 시간에 텃밭강사가 주 1회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을 지도하는 사업인데요. 일반적인 학교 텃밭 수업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10명의 학부모 텃밭지기가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텃밭 관리가 어려웠었는데요. 이 점을 보완하고 학교 텃밭을 매개로 자녀와 원활한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부모 텃밭지기가 함께 하게 된 것이랍니다. ^^ 학부모 텃밭지기는 이 뿐만 아니라 친환경 먹거리와 관련한 활동도 병행할 예정인데요.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서울시의 ‘친환경급식 안심 식재료 지킴이단’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김치 품평회, 도농교류 현장체험 활동 참여 등 앞으로 학부모 텃밭지기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별

교육주제 

작물 재배 활동 

 4월

 작물의 성장과 환경

텃밭설계와 작물재배력, 밭 만들기(이랑, 고랑, 두둑 만들기),          좋은 흙 만들기, 지렁이, 흙 그림 그리기, 강낭콩, 완두콩 파종, 

지렁이 관찰하기

 5월

 작물재배, 작물관리 요령

지주 세우기, 고초, 토마토 모종 심기, 토마토 곁순 따기,               

웃거름 주기, 지렁이 집 만들기

 6월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자연의 순환)

멀칭 하기, 배추 등 잎채소 수확, 퇴비 만들기, 난황유, 난각칼슘,    

오줌비료 만들기,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지렁이와 함께 사는 친구 

 7월

 농업과 생태계

강낭콩, 완두콩 수확, 토마토 수확하기, 토마토 영양 번식,             

콩순 자르기, 텃밭의 풀, 텃밭의 곤충

 8월

 김장작물 재배법(절기와 농사)

가을 농사준비, 무, 잎채소 파종, 절기란? 지렁이 분변토 채취

 9월

 배추의 성장과 환경(토종종자이야기)

배추벌레 잡기, 웃거름 주기, 총각무 파종, 토종종자 모으기

 10월

 전통(농촌)문화

씨앗 도감 만들기, 콩 타작, 다양한 콩 이야기, 겨울 작물 파종,       

지렁이 알 찾기, 단풍잎, 가을열매 찾기

 11월

 농업의 다원적 가치

텃밭의 겨울준비, 짚공예(짚으로 공예품 만들기), 배추, 무 수확,      배추전, 겉절이 해 먹기, 분변토 탈취제 만들기, 평가회


작물 재배 활동이 정말 다양하지요? ^^  보기만 해도, 아이들을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프로그램을 구성했는지가 눈에 보입니다. 어린이들이 생명의 텃밭 일구기에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기를 바랍니다.

학교 텃밭 사업은 아이들에게는 흙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흙을 만지고, 자신이 가꾸었던 먹거리가 조금씩 자라나는 모습을 바라보면 뿌듯함을 느끼겠지요? 뿐만 아니라 학교에는 생생한 계절의 변화와 수확의 기쁨을 제공하는 자연 교육장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 초등학교가 여러분 가까이에 있다면, 초등학교의 텃밭과 아이들의 모습을 눈여겨 봐 주세요. 식물과 함께 자라나는 아이들의 모습은 상상만 해도 흐뭇한 풍경입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 : 서대문구청 제공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