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안심 먹거리 - 음식물 원산지 표시제로 지켜요 본문

우리 국민 안심 먹거리 - 음식물 원산지 표시제로 지켜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1. 3. 30. 09:22

가장 안심하고 먹어야 할 우리의 식탁이 공격받고 있습니다. 바로 원산지 표시가 불분명한 식재료 때문인데요. 요즘엔 값싼 외국산 농산물이 무분별하게 수입되고, 이들 농산물이 국산으로 둔갑 판매되는 사건이 빈번하게 뉴스에 보도되고 있어요. 이 때문에 소비자를 악덕 업주들로부터 보호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를 다시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도 1991년 7월 1일부터 농산물 원산지표시 제도를 도입하였답니다. 그러나 아직도 먹을거리로 ‘장난’을 치는 유통업자들이 많이 있다죠? 교묘히 속이면 소비자들이 모를 거라는 생각이 팽배하기 때문인데요. 하여, 오늘은 우리의 밥상에 오를 안심 먹거리를 위해 원산지 표시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국민 안심 먹거리 원산지 표시제로 지켜요

원산지란? 정확히 어떤 의미 인가요?

농산물이 생산 또는 채취된 국가 또는 지역을 말해요. (농수산물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 제 2조 4호) 국제적 거래에 있어서의 원산지는 일반적으로 그 물품이 생산된 국가를 가리키고 국내적으로는 지역 또는 지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어요.


(1) 농산물은 동일작물•동일품종이라도 재배지역•기후•토질•재배방법•시기 등에 따라 그 품질이 달라진다.  (예) 이천쌀, 나주배, 청송사과, 인삼(중국산), 쇠고기(미국산)

(2) 가공품은 원료의 산지•가공방법 등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3) 원산지표시 제도는 국제규범에서 허용하고 있는 제도로서 미국, EU, 일본 등 대부분의 국가가 원산지표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원산지 표시제



원산지 표시제는 농•축•수산물이나 그 가공품에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하여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유도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에요. 쉽게 말해 우리가 식당에서 먹는 밥과 반찬의 재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정확하게 표기하는 제도죠. 물론 마트에서 직접 사는 식재료 역시 원산지 표기제를 따르고 있답니다. 흔히, 중국산 멸치, 호주산 쇠고기 이런 표시를 자주 보셨죠? 그게 바로 <원산지 표시제>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라에서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수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법을 통해 규제하고 있지만, 우리 소비자들 역시 지혜롭게 식재료를 고르는 습관이 필요해요. 악덕 업자들이 눈속임을 하려고 해도 빠르게 눈치채고 신고해버리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되는거죠.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원산지 표시제 상식



1. 식육의 종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산 소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국내산> 원산지 표시와 함께 지역명, 그리고 등급이 표시되어 있어요. 또한 식육의 종류가 표기에 포함되어 있죠. 고기가 우리나라 고유 품종인 한우인지, 고기생산을 위해 길러진 육우인지 젖소인지를 분명히 밝혀 놓아야 합니다. 그에따가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니까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선 우리가 먼저 구분할 줄 알아야겠죠?



 2. 메뉴판을 확인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당에 들어가면 메뉴판이나 차림표가 큼지막하게 붙어 있어요. 그 때, 무얼 먹을지 메뉴를 정하기에 앞서 이 식당은 원산지 표기를 분명히 하였는가를 먼저 확인하셔야 해요. 원산지 표기가 불분명한 업소는 믿을수 없는 음식을 판매하고 있는 곳이예요. 그럴땐 주저 말고 " 이 설렁탕에 들어가는 고기는 원산지가 어디인가요?" 라고 종업원에게 물을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원산지 표기제를 물을때 우리나라의 먹거리 안전이 더.더욱  굳건해질테니까요.




3. 인터넷 상품은 더욱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새는 인터넷으로도 다양한 식품을 살수 있어요. 간편하고 저렴한 만큼 식자재를 고르는 우리 눈빛에도 날카로움이 필요합니다. 원산지 표기가 안된 식품은 절대 (아무리 싸더라도) 사지 마세요.^^* 돈보다 중요한건 우리 건강이니까요.





음식점 원산지표시 신고 포상금 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년부터 관내 식품접객업소(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집단급식소, 위탁급식소)의 원산지 표시 위반행위를  신고하는 자에 대하여 포상금을 지급하는 「원산지표시 신고 포상금제」를 실시합니다. 서대문구청 보건소 위생과로 연락 후, 펙스, 이메일, 우편 등으로 신고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및 위반사항에 대한 사진 등의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접수하시면 된답니다.



* 신고처리절차

신고자(위반행위 신고) ⇨ 처리기관(현장확인 및 행정처분) ⇨ 처리기관(포상금 지급신청 안내) ⇨ 신고자(포상금지급신청) ⇨ 처리기관(포상금 지급)



문의 : 서대문구 보건소 위생과 (☎330-136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산지표시제>가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취급되고, 절대 음식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일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선 법의 규제도 분명 필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중요합니다. 가격이 싸다고, 혹은 귀찮다고 아무거나 막 사고, 먹게 되면 결국 피해를 보는건 우리가 될 수 있어요.  마트나 식당에 가서 다시한번 원산지 확인하는 습관, 잊지마세요~^^*

(사진 출처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