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건강한 다이어트의 필요성과 대사증후군 오락프로젝트

서대문TONG 2011. 3. 21. 17:48

얼마 전 통은 겨울내내 옷 속에 꽁꽁 감춰두었던 살들이 삐죽삐죽 얼굴을 내밀고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두꺼운 옷을 입고 다니니 너무 방심했던 탓일까요? 웬지 허리사이즈도 늘어난 것 같고 얼굴도 부은 것 같고, 기분이 좋지 않았답니다.ㅠㅠ 비단 통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이렇게 방심하고 계셨을텐데요. 봄냄새가 살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모두가 대대적으로 시작하는 게 있죠. 바로 다이어트! 오늘은 다이어트에 관해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은 왜 빼야만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은 ‘세계비만율’의 대략적인 수치를 재미있게 나타낸 도표인데요. 보시다시피 한국(Korea)의 비만율은 거의 세계 최하위권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에서 다이어트가 과연 필요한 것일까요? 이미 적정체중인데도 예뻐보이기 위해 음식을 먹지 않거나 자신의 건강을 지나치게 혹사시키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그것은 물론 외모지상주의로 인한 잘못된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지만,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제대로된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 선진국으로 가는 발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살을 빼야하는 진짜 이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만은 대사증후군과 같은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지질이상, 고중성 지방혈증의 위험요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상태를 대사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다른 병과 연결되는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어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더러, 사회적으로는 큰 손실을 불러옵니다. 이러한 대사증후군은 주로 비만이나 운동 부족 같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유발되기 때문에, 식이요법과 평소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습관 - 오락(五樂) 프로젝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사증후군 관리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구에서는 만성질환 대사증후군을 조기발견하고 관리하여 구민분들의 건강한 삶을 지켜드릴한 유익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사증후군이 의심스럽다 싶어 진단검사를 원하시는 분들은 10시간 이상의 금식을 하고 보건소에 오시면 언제든지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검사 후에는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코디네이터가 연결해 준다니, 정말 건강한 삶이 기대되네요 ^^*


문 의 : 대사증후군 관리센터(☎330-8727)






이런 다이어트를 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때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 열풍이 불어 우리사회가 큰 시름을 했었죠. 잘못된 다이어트 방식이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연약한 몸매’ 를 위한 무조건 굶기와 일부 원푸드 다이어트 등은 균형적인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없어 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1. 적정 체중과 체지방량을 유지하는 다이어트를 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게 나가는 체중이 무조건 좋은 건 줄로만 알았던 예전, 하지만 이제는 체중보다 ‘체지방량’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연약하게 마른 몸보다 건강하게 마른 몸이 훨씬 좋기 때문이죠. 자신의 키에 비해 지나치게 미달되는 체중은 빈혈과 체력저하 등은 물론 건강의 심각한 악화를 불러올 수 있으며 체지방량이 높으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량이 높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성인병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적정 체중과 적은 체지방량을 유지하는 건강하게 날씬한 몸을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사와 체지방을 줄이는 운동이 필요하겠죠? ^^

-적정 체질량지수(BMI) = (키-100)*0.9




2. 굶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도 굶는 다이어트를 하세요? 굶는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체중을 쉽게 줄일 수는 있어도 영양결핍으로 인한 건강악화, 요요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초래될 우려가 99% 존재합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굶는 다이어트보다 자신의 몸상태에 맞는 ‘맞춤형 건강 다이어트’를 하세요. 약간의 수고와 노력이 필요한 일이지만 자신의 몸은 자신이 지켜야지요!^^


암을 예방하는 습관, 건강한 몸매 유지하기 


우리 서대문구는 대사증후군 관리와 함께 체력측정실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대문보건소 6층에 위치한 체력측정실에서는 체성분 측정으로 몸상태를 확인하여 맞춤형 건강 다이어트법을 알려주고, 체력 측정을 통해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처방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전문장비와 운동처방사 분들이 항시 대기중이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