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병으로 인한 사망 중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이 바로 '암' 이죠. 암은 발생하기 전에는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가족과 자신에게 닥치면 큰 재앙으로 다가옵니다. 원인도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을 뿐더러 치료도 매우 어렵기때문이죠.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게 가장 좋은데요, 그 예방법은 어떻게 되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암이란 무엇인가?
국내 암 통계
1. 암의 발생
40대 이후부터 암 발생률이 급증합니다. 특히 50대를 보면, 이전까지는 여자보다 낮았던 남성의 암발생률이 더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죠. 암발생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30대 후반서부터 건강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통계는 상당히 놀라운데요. 평균수명까지 생존 시 암에 걸릴 확률이 남성은 무려 3명중 1명꼴 입니다. 여성도 4명중 1명이 암의 위험을 안고 있죠. 때문에 암은 남의 일이 아니라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2. 우리나라의 10대 암
성별을 불문하고 가장 많은 발생률을 보이는 암은 위암, 폐암, 대장암이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암의 원인?
암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르고 아직도 많은 암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여러 연구를 통해 발암요인과 암 발생간의 인과관계를 밝혀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한 연구를 통해 현재 일반적인 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흡연과 식습관 등입니다. 암의 원인의 70%정도는 흡연, 만성감염, 음식, 음주, 방사선 및 화학물질 노출 등의 환경요인이 주이며 유전적 원인은 5% 정도라는 사실. 즉 발암요인이 되는 위험습관이나 환경을 피하고 생활양식을 변화하는 것으로도 암의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사람에게 생긴 암의 원인에 대해 “00때문이다”라고 단정짓기는 힘들답니다. 암은 무엇을 잘못했기 때문에 걸리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이죠.
암예방수칙
암은 개인의 건강 생활 실천과 국가의 지원을 통해 예방 가능한 질환입니다. 암예방의 첫걸음, 국민 암예방수칙으로 시작합니다.
1. 가장좋은 습관, 금연
-담배 한개비당 7분의 수명이 단축되고, 하루에 담배 한갑씩 1년이면 35일의 수명이 단축된답니다.
-아버지가 담배 1갑을 실내흡연하면 아이는 3개피, 어머니는 2개피 피는 꼴이라고 합니다.
-아버지가 담배 1갑을 실외흡연하면 아이는 1개피를 피는 셈이지요.
가장 많은 발생률과 사망자를 낳은 폐암의 주 원인인 흡연. 멀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나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금연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2. 바른 식생활의 필요성
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채소와 과일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합니다. 짜고 탄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금주와 절주
금연과 함께 동행되어야 할 것이 금주와 절주입니다. 술은 하루 두 잔 이내가 가장 적당하고, 술이 몸에 받지 않아 얼굴이 금새 붉어지거나 머리가 아픈 분들의 경우는 아예 금주를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답니다!
(☞건강한 음주법)
4.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지방량인데요, 체지방이 많으면 당뇨와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이 초래되며 결국 암으로 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의 적정 체질량지수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죠.
-적정 체질량지수(BMI) = (키-100)*0.9
5. 암 조기검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과 대사증후군 검진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으며, 암 조기검진도 조건에 따라 무료로 시행해 드리고 있답니다.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암 발생율에서 급증한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2011년부터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것! 뒤늦게 후회해봐야 아무 소용 없다는 겁니다. 미리미리 검진 받고 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 :)
출처 - 보건복지부 국가암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