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커뮤니티 공모]
2013 서대문구 지역 커뮤니티 공모를 실시합니다.
서대문구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주민 소모임을 발굴하고 지역사회활동 및 역량강화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희망도시 서대문의 든든한 밑바탕으로 삼고자 지역 커뮤니티 공모를 실시합니다.
서대문구에서는 지난 2011년 공모 실시로 지역커뮤니티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정착기인 작년 2012년에는 공공시설 및 자치회관의 유휴공간을 56곳(서울시 최다) 확보하여 마을공동체의 씨앗인 주민이 자발적으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공동체 형성에 기여해 왔습니다. 이제는 정착단계에 이른 2013년의 지역 커뮤니티 사업은 올해 최고 화두인 협동조합과 접목, 지역지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을 증가시켜 구민 모두가 혜택을 받는 상호호혜적 관계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고 움직입니다.
- 공모접수기간 : 2012년 1월 17일 ~ 2월 5일까지
- 공모접수대상 및 방법 : 아동,청소년, 여성노인,문화, 생태환경, 소통,정책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방문, 우편, 전자메일로 접수
- 공모지원 : 선정된 커뮤니티에게는 지역사회활동 및 역량강화를 위한 활동비 지원& 공간제공
- 공모관련문의 : 서대문구 자치행정과(☎ 330-1076)
정기모임 및 발표회등을 통해 커뮤니티 간 만남 및 벤치마킹, 건전한 환류의 기회를 제공하며, 커뮤니티 간 네트워크 구성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2013 서대문구 운영 방향(협동조합, 복지 등) 과 관련된 토론을 열어 직접 발로 뛰는 주민들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지난 2년간의 운영 방식과 달라진 점은 활동비를 구청에서 일괄 집행하던 방식에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직접 집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사업진행의 주체인 민간에게 자율성과 유연성을 부여하였다는 점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비슷한 분야의 연계 활동 등 통합적 차원에서의
나눔과 참여 실천으로 공동체적 가치를 창출하고,
협동조합 설립(공동 육아, 자연보존, 학습봉사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