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齒) 좋은 토요일! 온가족 토요 구강 교실 본문

이(齒) 좋은 토요일! 온가족 토요 구강 교실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1. 3. 21. 13:38

저에겐 치과에 대한 아주 안 좋은 기억이 있습니다. 어릴 때 치료를 위해 치과에 갔다가 그물같은 도구에 묶여서 치료받은 적이 있거든요ㅠ_ㅠ 위~잉 하는 무서운 소리와 함께 찾아온 몸을 옴짝달싹 할 수 없었던 그 공포가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 후로 오랫동안 치과는 제게 기피대상 1호였죠 ^^; 그 때의 기억 때문인지 어른이 된 지금도 치과는 무서운 존재입니다. 혹시 저와 같이 치과가 무조건 두려운 분들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아주 반가운 소식하나 전해드릴게요! 바로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온 가족 토요 구강교실> 인데요 :) 오늘은 ‘이(齒) 좋은 토요일에 열리는’ <온 가족 토요 구강교실>과 우리 치아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기로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아두면 유익한 치아 상식 5가지 

1. 충치는 왜 생기는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치가 생기면 흔히 ‘벌레 먹었다’ 라고 하죠? 이것은 잘못된 표현이라고 합니다. 우리 입안에는 많은 세균이 있어요. 이 중 당분을 좋아하는 세균이 치아 표면에 붙은 당분을 분해시키면서 산 성분을 방출하는데요. 바로 그 산성분 때문에 치아가 녹아 내린다고 하네요. 즉, 세균이 직접 치아를 갉아먹는 것은 아닌 거죠. 그러므로 충치는 치아, 음식물, 충치균 이 세가지가 함께 있어야 생깁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에 붙어 있지 않으면 충치균이 있어도 절대 충치가 생길 수 없으므로 식후에 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충치를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 하답니다.




2.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스턴트 식품이나 당분이 많은 산성음식은 치아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단음식은 충치균이 매우 좋아하기 때문이예요. 우유, 치즈, 멸치, 생선 등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 입니다. 그리고 다시마, 미역, 콩, 녹황색 채소는 산성을 알카리성으로 바꿔 주는 식품이며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오래 씹으면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




3. 아이가 너무 어린데 언제쯤 치과에 가는 게 좋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엔 충치가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이전보다 훨씬 많아졌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정도에 치과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첫 치아가 난 직후, 검사를 받게 되면 구강 이상의 조기 발견뿐만 아니라 구강 관리법과 치과 상식에 관한 내용도 함께 교육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아이 건강에도 참 좋답니다.




4. 신경치료란 무엇인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과 치료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하는 신경치료^^; 말만 들어도 우선 겁부터 나시죠? 그만큼 신경치료는 그 과정이 너무 아프고 고통스러워요. 치아에 있는 신경 조직이 세균의 침투를 받거나 외상 등 유해한 자극에 의해 감염되면 염증을 일으켜 신경조직이 죽게 됩니다. 신경치료란 신경 조직이 죽은 치아를 치료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치아의 속을 치료하는 것이지요. 치아 속의 살아있는 조직인 신경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염증이 치아 뿌리를 싸고 있는 뼈 조직으로 퍼지는 것을 막는 치료입니다. 살아있는 신경을 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 과정은 너무 아프지만 완벽한 치료를 위해선 꼭 받아야 합니다.




5. 잇몸질환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치는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에도 악영향을 주는데요. 우선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플라그가 쌓이지 않도록 평소에 칫솔질을 잘해야 하며, 치실과 치간 칫솔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해요. 또 6개월에 한번 정도는 정기검진을 받고 필요하면 스켈링도 해야 합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피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과 과일을 자주 드시는 것이 잇몸건강에 좋답니다.

  



서대문구 보건소 - 온 가족 토요 구강교실


서대문구 보건소 구강 보건실에서는 매월 둘 째, 넷째 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온 가족 토요 구강교실>을 운영합니다. 서대문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2인 이상 가족일 경우 참여 가능해요. 플라그체크, 불소도포시술(학령기 아동과 65세 이상 어르신만 가능), 치면세균막(치태)ph검사, 잇솔질체험, 틀니관리법, 구강보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번 기회에 우리가족 치아 건강을 체크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구강교실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한 가족당 약 3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오전9시~오후1시까지 진행되는 동안 총 6가족이 참여하실 수 있어요. 참가비용은 무료구요, 다만  사전 예약을 꼭 하셔야 참가하실수 있으니 서대문구 보건소 구강 보건실 (02-330-1846) 로 먼저 문의 주세요 :D




치아 건강은 오복중에 하나인만큼 건강할때 미리미리 챙겨야 해요. 게다가 한번 망가지면 치료비도 엄청 비싸기 때문에 병이 나기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  어르신이 계시거나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치아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고, 평소 치아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습관 잊지 마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