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일자리창출] [일자리만들기] 서대문구의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서대문TONG 2012. 11. 21. 15:28

[일자리창출] [일자리만들기] 

서대문구의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 만들기

 

우리 서대문구는  아파트 및 연립ㆍ다세대가 많은 주택분포를 지니고 있으며 노령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청년, 주부, 노인 등 일자리를 요구하는 지역사회 욕구가 많아 지역특성에 알맞은 일자리 창출이 절실히 필요했죠.

 

우리구는 "구민의구민에 의한, 구민을 위한 "(^^*)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기업 육성, 취업상담, 사회적 공공일자리,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 등에 끊임없이 노력하여왔습니다.

서대문구의 특색에 맞게 서대문구만의 특별한 사업을 발굴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는데요.

 

구민들에게 따뜻한 일자리를 선물하고픈 우리들의 이야기... 통이 소개해드릴게요.^^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발굴ㆍ육성

 

서대문구 특성에 맞는 고유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사회적기업과 연계하여 추진할  수 있는 업무분야 파악 및 사회적기업으로의 위탁을 통한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11년 9월 '공공부문에 대한 사회적기업으로의 위탁방안 모색' 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 <서대문 톡>을 개최하였었죠.

자유로운 토론으로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와 위탁사업 발굴에 초점이 맞추어져 사회적기업 발굴과 육성에 큰 힘이 되었답니다.  

 

이로써, 공공부문 사회적기업 위탁사업에 대한 롤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

 

2012년 7월에는 서대문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갖춘 센터가 탄생하는 날이었어요.

센터 운영을 통하여 정보제공과 상담, 창업팀 인큐베이팅 등을 통하여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적기업가 발굴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2년 8월에는 '한울타리 품앗이'사업이 지역브랜드 일자리사업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울타리 품앗이 사업은 아파트 및 다세대 등지에서 지역주민들이 일자리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일자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협동조합적 운영방식을 토입하여 토탈서비스 사업단을 운영하고, 지역 문화소모임 등에 따른 일자리를 창출하였죠.

수상을 통해 지역에 알맞은 일자리 창출 및 협종조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취업상담 및 알선

 

복지허브 시범동 운영에 따라 실질적인 일자리 지원과 고용지원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복지허브 시범동 일자리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동 일자리지원센터 활성화를 통한 서비스 제공과 고용노동부, 근로자복지시스템 연계를 통해 다양한 지원을 합니다.

이로써 서대문구 취업률 쑤~~욱 올라가지 않을까요?^^*

 

   

 

또, 구청 민원여권과 내에 위치하였던 일자리지원센터를 구청 1층 로비로 확장ㆍ이전하여 주민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의 체계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면적도 넓어지고, 근무인력도 늘어나 구민들이 구인ㆍ구직활동을 돕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사회적 공공일자리

 

우리가 GREEN 신촌 들어보셨나요?

기존의 비생산적인 단순 취로 위주의 사업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서대문의 미래를 기획하는 동시에 문화기획에 관심있는 청년층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신촌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었죠.

 

신촌 공원에서 작은 문화행사 '오래뜰'을 개최하고, 우리가 GREEN 신촌 포럼을 개최하여 신촌의 현주소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조사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GREEN 신촌을 통해 청년실업해소, 지역상권에 활력 부여, 문화기획교육의 일석삼조효과를 거두었답니다.^^v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

 

인왕시장 내 빈점포의 시설을 개선(리모델링)하여 사회적기업 및 청년창업자 등에게 무상 임대하여 소기업을 육성하고 침체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여건을 조성하였답니다.

 

19개의 빈 점포를 리모델링하고 사회적기업,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입주업체 공개 모집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회접기업과 청년창업자들이 선정되어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소가 되었고, 사회적기업과 청년창업자 지원 등 소기업육성 여건이 조성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때요?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서대문구와 구민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모습들~

앞으로도 서대문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민과 함께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함께해요~! 

 

사람사는 세상, 참좋은 서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