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세계협동조합의 해] [협동조합이란] 협동조합, 쉽게 이해해요!

서대문TONG 2012. 11. 30. 15:57

[세계협동조합의 해] [협동조합이란]

협동조합, 쉽게 이해해요! ^---^

 

2012년은 유엔(UN)이 지정한 협동조합의 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간 생소한 협동조합... 하지만 미국의 AP통신, 썬키스트, 스페인의 FC바르셀로나 등이 협동조합인거 알고 계시나요? 우리 협동조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봐요.^^



 

협동조합의 정의

<법적 정의>

협동조합 :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 생산, 판매, 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

사회적협동조합 : 협동조합 중 지역주민들의 권익, 복리 증진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사

                           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는 협동조합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정의>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 사회 문화적 필요와 열망을 이루기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한 사람들의 자율적인 조직(결사체) 

 


세계의 협동조합

FC바르셀로나(스페인)

축구팬들이 출자한 세계 최고의 명문 축구 클럽으로 선수들이 행정 및 관리 업무도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썬키스트(미국)

6천여명의 오렌지농민과 8개 협동조합이 중간상인의 독과점 횡포에 대응하기 위해 출범한 판매 협동조합 연합회입니다.

미그로(스위스)

커피, 설탕, 비누 등 생필품의 유통마진을 줄여 경쟁자보다 4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비자협동조합입니다.

AP통신(미국)

글로벌 통신사로 언론사들이 조합원이자 회사의 주인인 협동조합입니다.

제스프리(뉴질랜드)

2700여 키위 생산농가에서 100% 지분을 보유한 협동조합기업입니다


여기서 FC바르셀로나와 AP통신을 소개해드릴게요.^^

 

축구 클럽 그 이상 ‘FC바르셀로나’




세계 최고의 축구클럽 중 하나인 FC바르셀로나 아시죠? 1899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를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FC바르셀로나는 17만5000여 명의 회원(출자자)이 주인인 협동조합이예요. 이들 회원들이 투표해 구단주 격인 회장을 뽑습니다. FC바르셀로나의 회원 중 가입 경력 1년 이상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6년에 한 번씩 치러지는 회장 선거에서 회장을 선출할 권리를 가지며 이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어요. 회원은 또 FC바르셀로나의 최고 의사 결정 기관인 총회의 구성원으로 2년간 활동할 수 있으며 총회는 연간 보고서, 장기 계획, 예산 등을 결의합니다.

대기업의 총수가 구단주가 되거나 이를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출자자인 회원이 클럽의 구단주인 회장을 선출하고 이사회를 구성하며 총회를 통해 클럽의 미래를 결정하는 FC바르셀로나의 독특한 구조는 ‘장기적 성장’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자유 언론의 대표 주자 ‘AP통신’

통신사는 뉴스를 모아 다른 신문사나 잡지사, 방송 사업체에 뉴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세계의 수많은 통신사 중 ‘5대 통신사’로 꼽히는 곳, 그 중에서도 협동조합의 형태로 운영되는 통신사가 있습니다. 바로 AP통신입니다.

AP통신의 주인은 바로 미국 내 1400여 개의 개별 언론사입니다. AP통신은 이들 언론사들이 발행 부수에 따라 경비를 분담하고 자신을 대표할 이사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AP통신의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말 자산은 총 5억1000만 달러이며 출자금은 1억5000만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협동조합 현황과 유형

1유형 : 법적기반 존재, 생산자협동조합

           농협(축협), 수협, 산림조합(엽연초협동조합)

2유형 : 법적기반 존재, 생산자외 협동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생협, 중소기업협동조합

3유형 : 협동조합관련법 미비

            의료생협, 공동육하협동조합, 영농ㆍ영어조합법인

4유형 : 협동조합관련법 부재

            자활공동체, 대안기업연합회, 돌봄노동네트워크 등

 

주식회사와 협동조합 그리고 비영리조직(NPO)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알아볼까요?

 

 

주식회사 

협동조합 

NPO 

 목 적

이윤 

자립 

봉사 

 성 격

수익형사업

원가형사업 

지출형사업 

 가 입

폐쇄형 

개방형 

개방형 

 자 본

필수출자

의무출자 

자발적납부 

 의 결

1주1표 

1인1표 

1인1표 

 배 당

투자배당 

기여배당 

무배당 

 규 율

상법 

협동조합기본법 

민법 

 `

협동조합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는 가시죠? 그렇다면 협동조합을 설립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경제주체별 효과

소비자 : " 믿을 수 있고 저렴해서 참 좋다!"

생산자 : "소비자와 직거래하니 안정적이고 수익이 좋군."

근로자 : " 안정된 직장에 높은 임금!"

 

경제ㆍ사회적 효과

새로운 법인격 도입을 통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사회서비스 등 민감 참여 확대

경제적 효과 : 창업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확대, 물가안정, 경제안정

사회적 효과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 '일을 통한 복지'에 기여

 

기타 효과

민주적 운영(1인1표)에 따른 의사 결정에 조합원 참여 보장

 

협동조합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스테파노 자마니 교수는 "협동조합은 상상의 산물"이라고 하여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도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다양한 협동조합이 만들어지고, 연대와 협력이 무궁무진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협동조합에 대한 많은 이해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협동조합은 공동체적 경제에 가장 잘 맞고, 청년세대에 희망을 주며,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입니다.

신뢰와 창의성, 사람 중심의 협동조합에 대해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주에는 2012년 12월 1일에 시행되는 협동조합 기본법과 협동조합 설립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스페인의 몬드라곤의 기적' 들어보셨나요? 새로운 고용창출 모델로서의 협동조합이야기...

서대문구는 2013년도에 협동조합 관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서대문구가 스페인의 몬드라곤, 이탈리아의 볼로냐와 같은 '협동조합도시'가 될 수 있도록

협동조합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더욱 깊이 고민하고, 생각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