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놀러와요 서대문/독립민주축제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을 말한다 - 김상근 풋프린팅선정위원장 인터뷰

서대문TONG 2012. 9. 11. 19:56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을 말한다 

김상근 풋프린팅선정위원장 인터뷰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이 이번주말 15일(토요일)~16일(일요일) 서대문독립공원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펼쳐집니다.


이번에 김상근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 풋프린팅선정위원장님으로부터 이번 독립민주페스티벌의 의의와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인터뷰하게 되었는데요. TONG과 함께 살펴볼까요?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이 갖는 의의와 중요성


우리나라는 최근에 와서 축제라는 것이 많아졌습니다. 자치단체마다 축제가 없을 정도로 축제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우리 서대문구가 하는 축제는 조금 달랐습니다. 서대문형무소를 중심으로 하고, 독립, 민주라고 하는 것에 방점을 찍은 축제입니다. 서대문형무소에서 과거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을 하다가, 투쟁하다 투옥되어 고욕을 치른 분들, 또 민주화운동을 하다가 투옥하여 고욕을 치른 분들, 이 분들의 희생을 회상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 축제의 의미는 그것을 회상하고 평가하는 그 토대위에서 미래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지금시대의 독립은 무엇일까요? 지금시대의 민주화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가야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이 페스티벌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페스티벌은 단순히 놀고 즐기는 것을 훨씬 넘어서 과거의 역사를 끌어들이고, 오늘에 그것을 씻고, 내일을 내다보는 값진 페스티벌이라고 생각합니다.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에 대한 서대문구의 역할


서대문구의 행사를 넘어서서 앞으로는 인근 지역의 구와 협력해서 행사를 하게 되었으면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서울시의 대표행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 이 행사는 다른 행사와 달리 독립, 민주라고 하는 방점이 찍혀있는 행사입니다. 독립과 민주라고 하는 것이 과거에 있었던 것만이 아니라 미래에는 어떤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것인지 생각하는 그런 축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진정한 독립은 아마 남북이 하나가 되는, 통일이 되어 하나의 나라로 사는 것이 진정한 독립일 것입니다. 남쪽도 북쪽도 한껏 넓어진 민주화 속에서 함께 손 잡고 미래를 향해 나가는 것이 진짜 민주화가 아닐까요. 이런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아주 작은일이라도 한다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그 일을 결행해 내는 그런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시기 독립이라고 하는 것은 일제강점으로부터의 독립입니다. 그런데 지금의 독립된 대한민국은 독립과 무관한 것이냐?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시기처럼 어느 나라가 다른 나라의 점령하는 형식의 강점이나 그것에 저항하는 독립운동이 없는 시대가 되었지만, 패권이라는 것이 지금도 존재합니다. 대한민국의 독립은 그런 패권속에서 패권에 압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패권과 제국주의라는 것을 극복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진짜 독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세계의 가치를 바꿔내고, 세계가 미래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독립운동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민주화도 그렇습니다. 지난 시기에는 군사 강압정치, 독재정치, 인권을 함부로 짓 밟는 그런 정치에 대한 저항을 하는 것이 민주화운동이라고 한다면, 지금은 모든 사람이 주인이 되고, 모든 사람이 문화,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골고루 혜택을 나누어 갖는 그런 민주화를 이루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민주화의 과제를 찾아서 민주화운동에 참여하고 함께 가는 그런 노력들이 우리에게 있다면 지난 시기 독립, 민주화라는 발판을 딛고, 우리가 미래로 나가고 세계의 평화를 창도하는 그런 역할을 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독립과 민주의 빛, 역사를 넘어 세계로!

2012 서대문독립민주페스티벌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