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여성정책][여성 친화도시 서대문] 여성새로 일하기센터(새일센터)에 대해서 아시나요?

서대문TONG 2012. 8. 30. 14:45

[여성정책][여성 친화도시 서대문] 

여성새로 일하기센터(새일센터)에 대해서 아시나요?


여성새로 일하기센터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출산이나 육아 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ONE-STOP 종합취업지원기관입니다. 현재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 08.12.06)에 따라 설치된 지원센터로 2012년 현재 전국에 100개의 여성새로 일하기센터(새일센터)가 설치 지정 운영중입니다.



여성새로 일하기 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 직업상담 

 1:1 맞춤형 취업상담 : 전문상담원이 개인의 경력과 학력에 따라 맞춤형 상담

 찾아가는 취업상담서비스 : 마트 여성회관 등 여성밀집장소에서 취업상담

 취업정보 제공 : 유망직종, 자격, 시험정보, 직업교육 프로그램 소개


- 직업교육

 무료직업교육 : 필요 여성에게 무료직업교육 실시

 특화교육 :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새일여성인턴제 : 6개월 동안 인턴 채용 기업 지원급 지급

 기타 : 직업의식교육, 능력개발 교육, 이미지메이킹 교육 등


- 일과 가정 양립 지원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조성, 센터 내 보육시설 운영, 돌봄 서비스 지원 등


교육을 희망하는 여성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새일센터에 배치된 전문 직업 상담원으로부터 개별 직업상담을 받은 후 적절한 교육훈련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교육훈련 완료 후에는 직장적응을 위한 새일여성인턴제 또는 취업연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교육훈련생 선발시 저소득층(최저생계비 150%이해), 여성가장, 다자녀여성(3자녀 이상), 결혼이민여성, 장애여성, 북한이탈여성, 취업 취약계층은 우선적으로 선발할 예정이며, 직업훈련과정에 참여한 수강생은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또한 주요 교육과정은 여성이 취업하기 용이한 사회서비스 직종, 녹색 관련 직종, 중고령자 과정, 지역산업 유망직종 등 경력단절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012년 새일센터 직업교육 훈련과정안내(서울지역) 에 대해 파일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성취업을 위한 "광역새일지원본부"를 설치, 운영중이며, 직업이 필요한 모든 여성들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일센터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하며, 여성회관의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12년 현재 10개소 운영)


또한 문화강좌 중심으로 여성회관의 기능을 직업훈련 및 위업지원 강화 등을 통해 합리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며, 전문성이 부족한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취업지원기능의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우리나라의 여성정책에 대한 소식 전달해 드릴게요!


우리 서대문구도 우리 모두가 잘사는 도시 

여성친화도시 서대문구가 되기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