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서대문마을공동체모임 발기인 대회 안내

서대문TONG 2012. 8. 29. 15:33

 

  서대문마을공동체모임의 발기인이 되어주세요~!!

"마을! 바로 여러분이 함께 할 때 빛이 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마을공동체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마을공동체는 관 주도의 지원을 받아 하는 사업방식으로 대부분 사업이 종료 후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지속성 등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마을공동체의 주체인 주민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은 주민의 역할과 참여가 큰 비중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왜냐하면 마을에 머무르고 삶의 터전을 가꾸는 주인이 바로 주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마을공동체는 주민이 주체가 되어 문제제기-계획수립-디자인-실행-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주민이 참여하는 것으로 예전과는 차별화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올해 2월, 서대문에도 몇몇 주민들에 의해 마을공동체를 위한 자생적인 작은 모임이 시작되었습니다.

1번의 워크샵이 개최되었고 그 외 매달 월례회의와 전체회의, 회의지원을 위한 TF모임 등을 통해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고민과 논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모임은 마을공동체 지원을 위한 회의체로 운영되고 있으나 더 많은 주민참여와 실질적인 마을공동체 지원을 위해 정식모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9월5일에 개최되는 마을공동체 모임의 발기인대회와 창립 준비위원회를 거쳐 창립까지의 큰 그림 그리기 준비가 한참입니다. 비록 마을 만들기의 역사가 길진 않아도 앞으로 같이 만들어가야 할 시간이 더 많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마을공동체 모임은 외부인이 아닌 주민이 주민의 입장에서 우리동네 마을공동체를 지원하고 함께 고민하며 같이 서대문의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을공동체모임발기인신청서(한글파일).hwp

 

신청방법 : 위의 신청서 내용을 작성 후 다음 중 한가지 방법으로 보내주세요~

               1. 문자신청(임현진 010-5286-4214)

               2. 이메일신청(sdmmm21@daum.net)

               3. 팩스신청(02-821-8311)


서대문을 사랑하고 아끼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 마을은 바로 여러분이 주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