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블루베리효능][블루베리먹는법]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 에 대해 알아봐요!

서대문TONG 2012. 8. 28. 16:21

[블루베리효능][블루베리먹는법]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 에 대해 알아봐요! 


혹시 블루베리 자주 드시나요? 보기만 해도 바로 한입에 쏙~! 넣어 먹고 싶은 과일이지요.

일단 이 블루베리는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한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북 아메리카 원산으로 20여 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도 정금나무·산앵두나무 등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다. 원예학적인 면에서 블루베리는 높이가 5m 내외로 자라는 하이부시베리(high bush berry:V. corymbosum)와 높이가 30cm 내외로 자라는 로부시베리(low bush berry:V. angustifolium var. laevifolium)로 한정됩니다. 후자는 특히 미국 북동부에서 많이 재배하고 매 3년마다 불로 태우면서 가꾸게 됩니다.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며, 염기성과 중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번식은 뿌리나누기·휘묻이·종자로 하며 중요한 과수의 하나입니다. 열매는 거의 둥글고 1개가 1∼1.5g이며 짙은 하늘색, 붉은빛을 띤 갈색, 검은색이고 겉에 흰가루가 묻어 있습니다. 



마트나 장을 볼 때 눈에 띄는 과일. 

블루베리는 진한 청색이 선명하며 과일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가루가 묻어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보관온도는 1도씨에서 5도씨 사이가 적당하며, 꼭 흐르는 물에 3일안에 드셔야 합니다. 블루베리의 고유의 향과 맛을 느끼고 싶다면 생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때로는 잼, 주스, 시럽조림, 과실주 등으로도 먹기도 합니다. 



블루베리의 칼로리는 56kal/100g 이며 걷기 17분 그리고 자전거 8분, 필라데스 13분 동안 한 운동량과 같다고 합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눈과 뇌세포노화예방에 좋으며,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여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는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구의 예민함을 풀어줘 눈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 등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야맹증 예방과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어서 자주 섭취하면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블루베리를 좀 더 건강하게! 맛있게! 멋지게! 먹어보고 싶다면?? 여길 주목해주세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 TONG이 알려드릴게요 :) 나이거사줘





  • 1. 블루베리 스무디 만들기

  • 꽁꽁얼린 블루베리에 꿀, 우유, 요쿠르트 그리고 얼음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주면 간단하게 블루베리 스무디가 완성된답니다. 생각만해도 군침이 절로 도는군요.


  • 2. 블루베리 샐러드 만들기 

  •  집에서 남은 양파 그리고 양상추,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등 다양한 채소에 블루베리를 곁들여 샐러드로 만들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욱 맛있게 드시는 방법은 다 만들어진 블루베리 샐러드 위에 블루베리 원액 1스푼 정도를 넣으시면 더욱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3. 블루베리 요거트 만들기
  • 블루베리와 우리가 자주 먹는 요거트에 살짝 위에 곁들여서 먹으면 입안에서 블루베리가 씹히는 맛이 더욱 좋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것 외에도 음식에서의 블루베리의 활용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알고 있는 쉬운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멋지게 달아주신 분께는 추천해서 

서대문구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 저녁에는 TONG이 소개한 방법 중에 

블루베리 요거트를 만들어 먹어보는건 어떠세요?

 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