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아이 생일파티] 공룡과 함께하는 이색 박물관 생일파티로 유익한 즐거움을 누리세요!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2. 8. 20. 09:30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아이 생일 파티] 공룡과 함께하는 

이색 박물관 생일파티로 유익한 즐거움을 누리세요!

여러분은 ‘어린이들의 생일파티’ 라고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어떤 어린이들은 친구들을 초대해서 어머니가 해 주신 맛있는 음식을 먹기도 하고, 또 어떤 어린이들은 놀이공원을 찾아서 신나게 하루를 보내기도 하지요. 혹시 자녀들을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해 본 적이 있으신지요? 마음은 가득한데 어떤 이벤트가 좋을지 몰라서 고민하고 계셨던 분이라면 오늘 소개해 드리는 내용을 꼭 주목해 주세요~

바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기획하는 프로그램으로, <공룡과 함께하는 박물관 이색 생일파티>입니다.


박물관에서 하는 생일파티는 다소 생소하시지요?

하지만 캐나다와 독일 등에서는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생일파티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큰 인기 얻고 있는 박물관 생일파티

두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캐나다 오타와에 있는 <항공우주박물관>이 진행하는 생일파티는 보통 2개월 전에 필수적으로 예약을 해야 할 만큼 관람 수요자가 많습니다. 파티를 진행하기 전에 박물관 전시설명을 듣고, 파티에 참석한 학생이 모두 협동하여 만든 체험프로그램(비행기 조립)을 운영하지요. 또한 독립된 공간에서 생일파티를 실시하면서 어린이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독일 베를린에 있는 민속발물관인 <달렘박물관>에서도 생일파티를 여는데요.

이 생일파티도 마찬가지로 수개월 전에 예약이 필수인 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이 곳의 생일파티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관련 설명을 듣고, 생일파티에 참여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각종 모형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Auslegerboot라는 배의 안정용 받침대를 만드는 사진입니다. 진지하면서도 재미있게 받침대를 만드는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이 곳 역시 독립된 공간에서 미리 준비해 온 음식으로 생일파티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기획하는 이색 생일파티는 어떤 모습일까요?

사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기획하는 <공룡과 함께하는 박물관 이색 생일파티>는 올해로 벌써 5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생일파티가 올 8월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여러분을 찾아가는데요.

기존에 소극적으로 운영하던 박물관 생일파티를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생일파티로 바뀌는 것이지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비전은 ‘어린이 사랑, 자연 사랑, 꿈꾸는 박물관’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색 생일파티는 이러한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비전과 일치하는 프로그램이랍니다. 우선 개요부터 살펴볼게요.

<운영 개요>

 

▶ 일시 : 매일 (휴관일 제외) * 하루에 한 팀만 운영

▶ 장소 : 박물관 나무홀 (지하 1층) * 음식물은 제공하지 않으나, 음식물 반입 가능

▶ 대상 :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접수 안내>

 

▶ 신청기간 : 매일

▶ 신청방법 : 전화 신청 (☎ 02-330-8855)

▶ 참 가 비 : 8만원~14만원 (연간회원 2만원 할인 / 서대문구민 1만원 할인)

▶ 환불안내 : 행사 7일전 (전액) / 행사 6일전~당일 (환불 불가)

<주요 내용 (혜택)>

 

▶ 전시설명 : 30분(10:30, 11:00, 13:30, 14:30 택일) - 생명진화관과 지구환경관 중 택일

▶ 체험프로그램 : 30분(전시설명 끝나고 바로), 10가지 체험프로그램(자연놀이) 중 택일

▶ 가상체험 : 5분(신청인원 수만큼 체험)

▶ 기념품(노트) : 전시설명 중간 퀴즈대회

▶ 무료주차 : 신청인원 수에 따라 3~5개(4시간) 무료주차 가능

▶ 기타 추가구성 : 롤링페이퍼, 생일파티 패찰, 사진전시 등

세부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공룡과 함께하는 박물관 이색 생일파티>의 특징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바로 생일파티 해설사가 설명해주는 재미있는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이 있다는 점, 그리고 서대문구민들에게 가격 할인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이지요.

기존의 생일파티는 강사가 없었고, 따라서 전시해설에 대한 안내와 설명도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어린이들이 재밌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없었지요. 그러나 이러한 운영에 생일파티 해설사와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생일파티를 더욱 활성화하게 된 것이랍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운영으로 탈바꿈하는 <공룡과 함께하는 박물관 이색 생일파티>는 생일파티를 통해 ‘유익성’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일파티 해설사가 설명해주는 재미있는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

 

우선 주민들의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생일파티 해설사를 통해 전시설명과 체험 프로그램(자연놀이)을 운영합니다.

생일파티 해설사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지요? 생일파티 해설사는 바굴관 2층 생명진화관 또는 3층 지구환경관을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분입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이를 위해서 10명의 생일파티 해설사를 선발했지요. 또한 전시설명이 끝난 후에는 총 10개 프로그램(자연놀이) 중에서 생일파티 신청자가 선택한 프로그램을 30분 동안 나무홀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대문구민 모두에게 혜택을 확대한 요금체계 개편

두 번째로 주목할 변화는 바로 요금체계의 개편입니다.

지역주민을 위해서 혜택을 확대한 것이지요. 기존에는 연간회원에게만 혜택이 제공되었다면, 이제는 서대문구민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생일인 어린이가 서대문구민인 경우네 1만원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

이 밖에도 롤링페이퍼와 사진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일파티 인증샷을 SNS에 올린 후에 박물관 안내데스크에 보여주면 매월 선착순 20명에게 기념품(노트세트)도 드리구요. 개인 블로그에 생일파티 체험수기를 올린 후에 박물관 이메일(namu@sdm.go.kr)로 신청하시면 매월 10가족을 추첨하여 1개월 박물관 무료입장 혜택도 드립니다. 혜택이 참 다양하지요? ^^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생일파티 이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보완하고 참여한 어린이들의 만족도를 체크하여 더욱 짜임새 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공룡과 함께하는 박물관 이색 생일파티>는 이처럼 수요자 중심의 생일파티로 개편되었기 때문에 주민들의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별한 생일을 보내고 싶어 하는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 주는 데 이만한 이벤트가 없겠지요? ^^

어린이를 자녀로 두신 서대문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문의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경영마케팅팀 : ☎ 02-330-8855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