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보건소]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운영합니다. 본문

[서대문구보건소]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운영합니다.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2. 7. 31. 14:49

[서대문구보건소]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운영합니다.


서대문구 보건소에서는 최근 우리의 서구화된 식생활과 스트레스, 음주, 흡연, 운동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고혈압, 뇌졸증 등의 각종 질병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대사증후군 관리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내당능 장애(당뇨의 전 단계, 공복 혈당이 100mg/dL보다 높은 상태, 적절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의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상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대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원인 

 대사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이 역시 대사 증후군의 발병을 만족스럽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하여 근육 및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고자 더욱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환경 및 유전적인 요인이 모두 관여하여 발생하는데,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비만이나 운동 부족과 같이 생활 습관에 관련된 것이 잘 알려져 있고, 유전적인 요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증상 

 대개 무증상이지만 대사 증후군의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고혈당이 심할 경우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대사 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진단 

 여러 진단 기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의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대사 증후군으로 정의한다고 합니다.

1) 중심비만(central obesity):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102cm 초과, 여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88cm 초과 (한국인 및 동양인의 경우 대개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 90, 여자 80 이상)

2) 고중성지방 혈증(hypertriglyceridemia): 중성지방이 150mg/dL 이상

3)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holesterol)이 낮을 경우: 남자의 경우 40mg/dL 미만, 여자의 경우 50mg/dL 미만

4)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

5) 고혈압: 수축기 혈압이 130 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85mmHg 이상인 경우


이 대사증후군은 만성질환의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대사증후군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서대문구 대사증후군관리센터에서는 대사증후군 5가지 검사(혈압,혈당,복부둘레, 중성지방, 콜레스테롤)를 무료로 실시하며, 검사결과에 따라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사후 관리 등 개인별 맞춤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관리센터 운영안내


1. 대    상 : 만30-64세의 지역주민

2. 위치 및 운영 : 서대문구보건소 1층, 평일 08:00~18:00, 토요일 09:00~13:00

3. 내    용 : 복부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4. 예약 및 문의 : 대사증후군관리센터 ☎330-8727~30 

만약 검사를 원하시는 분은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하고 

다음날 아침 대사증군관리센터를 방문해 주시는 것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대사증후군 검사를 통해 건강은 건강할 때! 

미리미리 챙겨 스스로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한 서대문 구민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