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커피][치아건강] 시원하고 달콤한 아이스커피!
하지만 당신의 치아건강에는 적신호가 온답니다
여름이니까~ 아이스커피~ 여름엔 아이스커피~
비가 그치고 더운 여름이 찾아왔네요! 얼음가득한 아이스 커피가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업무가 몰려 스트레스가 많은 날이면 시럽을 듬뿍 올려 마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물대신 아이스커피가 대신할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안되는것이지요. 커피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 역시 또한 마찬가지지요.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하루 평균 당 섭취량은 61.4g으로 커피 섭취량 증가에 따라 같이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당 섭취가 높아지면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일단 날씨가 더워지면 갈증을 일으키고 그에 따라 침 분비가 줄어들어 시원한 것들을 자꾸 찾게 되는 것이지요. 일단 성인의 당 섭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커피를 마실 때에는 카라멜마끼아또 같이 지나치게 당분이 많은 커피는 가급적 삼가고 시럽을 듬뿍 넣는 것도 자제해야 구강건강을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입안에 존재하는 세균인 뮤탄스균은 당분을 먹고 소화시킨 후 산(acid)을 배출하는데요. 치아의 맨 바깥쪽 단단한 부분인 법랑질은 잇몸의 머리의 표면을 덮고 상아질을 보호하는 인체의 가장 단단한 부위 중 하나지만 유독 산에 약해 법랑질을 녹여 충치를 유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난 뒤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며 이 또한 어느정도의 당도가 있기 때문에 섭취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커피를 아예 마시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커피를 마시되 커피는 30분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마신 직후에는 물로 입을 헹궈야 치아변색과 입안에 당분이 침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커피를 마셔 입안이 약산성이 된 직후 바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약 성분 때문에 오히려 치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양치질은 우선 물로 입을 헹군 뒤 15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 치아와 잇몸의 경계인 잇몸선을 철저히 닦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양치를 해도 충치나 치주질환이 자주 발생한다면 먼저 칫솔질이 올바른지 확인해봐야 하며, 칫솔질을 할 때에는 약 3분에 걸쳐 치아 부위를 닦고 마지막으로 혀와 입천장을 닦는 것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도 옆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잇몸에서 치아로 쓸어내리는 듯이 이런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여름엔 아이스커피~!!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것은 마신 후엔 물로 입안을 헹구고 양치질은
15분후에 하시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더운 여름!! 이겨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