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즐거운 문화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다양한 생활 문화 만들기> -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 공간 조성 본문

[365일 즐거운 문화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다양한 생활 문화 만들기> -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 공간 조성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2012. 7. 16. 11:23

[365일 즐거운 문화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다양한 생활 문화 만들기> 

-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 조성


6.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다양한 생활 문화 만들기 -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 조성


다양한 생활문화 창조를 위한 노력..

우리 서대문구는 우리 구민들이 좀 더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고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서대문구의 자랑인 "신촌", "홍제천",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등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를 개최해왔습니다.


열린 문화 공간 조성의 대표적인 예로 신촌 안에 있는 창작자들의 열린 공간 - 프리마켓 "창창"이 있는데요. 이 창창은 신촌의 창천공원에 창작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창창한 미래를 만들어 보자 라는 뜻입니다. 이 "창창"은 다양한 생활창작품들을 전시하고 창작공연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연이 주는 생명의 숨결이 느껴지는 "연희숲속쉼터"에서의 작은 음악회, 그리고 서대문구에서 주기적으로 주민과 함께 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콘서트" 등 열린 공간을 통해 좀 더 구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빛과 감성이 가득한 아름다움에 취할 수 있는 홍제천 명화의 거리, 최근에는 홍제천 폭포마당에서 전광판을 이용한 구정홍보 동영상(월~금 17:00~20:00) 및 문화다큐, 뮤지컬, 영화(토~일 17:00~20:00)를 상영하였습니다.


우리 민족 수난의 역사를 상징하는 서대문 형무소역사관과 독립문이 지닌 역사성을 올바로 세워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고, 현 세대들에게 역사의식을 일 깨우며 독립유공자, 민주 인사 및 유족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는 희망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되는 서대문 독립민주페스티벌!!

그리고 신촌국제여성영화제, 신촌대학연합축제, 홍제천어린이축제, 홍제천 생명의 축제, 안산해맞이 축제 등 우리 서대문구 지역의 명소를 특성화 하기 위한 구민과 함께 하는 축제를 개최해왔습니다.


봄에는 안산 벚꽃길 걷기대회를 개최하고, 겨울에는 홍제천에서 얼음 썰매장을 운영하며, 스포츠 재능 나눔을 통한 배드민턴 강습과 희망 농구교실을 운영해왔습니다. 홍제천 그리고 독립문과 안산 생활체육광장에서 '찾아가는 체육교실'을 운영해오면서 생활 체육 활성화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대학 동아리 , 소년소녀합창단, 주민예술단 등 다양한 지역 예술자원들을 발굴하였습니다.


또한 홍은 도담도서관 개관, 홍은 청소년 문화의 집 개관, 안산 연희숲속쉼터 야외무대 설치 및 불광천 야외공연장 설치 등 주민생활에 밀착한 다양한 문화시설을 확충하였고, 앞으로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 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가 확대되고 문화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문화관광 기반 구축을 위해 신촌 역사 내 관광안내소를 개관하였고, 무인관광안내시스템을 제작하여 신촌이 스마트타운으로 거듭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서대문형무소 내 역사관을 재정비 하고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운영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초등학생 내고장 탐방, 안산 숲속여행, 서대문구청견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365일 즐거운 문화도시 서대문구"가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서대문구만의 특색 있는 문화와 역사 자원을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가는데 더욱 더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내일은 정책과 관련하여 주민참여 실현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