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 실천
5.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 실천
공적 자원의 부족... 법적 요건의 한계..
급증하는 복지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늘 고민하고 또 고민하였습니다. 서대문 TONG이 여러차례 소식을 들려드렸던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법적요건의 미충족으로 도움이 필요한데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가정을 지역 내 종교단체 그리고 기업 등이 직접 후원해 온전히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도와드리는 서대문만의 특별한 프로젝트죠.
100가정 보듬기? 100가정을 다 보듬고 나면 이제 이 프로젝트는 끝나는건가? 의문을 가졌던 분들도 계셨다면 NO!
이 100가정 사업은 200가정 300가정 계속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교육/의료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2011년도 100가정 보듬기를 완료하였고, 2012년 올해에는 현재 27가정을 함께 보듬고 있습니다.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누리보듬사업단"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누리보듬사업단이란 100가정 보듬기 결연가정의 가구별, 사례별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한 사업단으로서, 세상을 함께 보듬어 전 구민의 행복을 가꾸어내자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무단, 자문단, 동주민센터의 3가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실무단은 구 사업단과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전문요원, 그리고 서대문종합복지관 등 지역 내 5개 복지관 사례관리 담당으로 구성되어서 후원자와의 연결과 사례관리 등 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자문단은 지역사회복지 대표 협의체 위원으로 기존 의사, 약사, 교수, 복지시설장 등으로 조직된 협의체를 활용해 실효성을 확보해 나갑니다. 또한 특정사례에 대한 자문역할도 맏게 됩니다.
동 주민센터는 동 사회복지 업무 담당으로 현장에서 "100가정 보듬기" 신청 접수와 결연가정 변동 사항에 대한 업무를 맡았습니다.
- 이렇게 출범한 누리보듬 사업단은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며 월 1회 정기적으로 사례회의를 개최해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발생에 따른 대처방안도 협의해 나갑니다.
100가정 보듬기 사례관리 추진 : 578건 방문, 232건 자원연계 (주거안정 8가정, 취업 6가정, 대학교입학 및 학업성적 향상 11가정, 건강호전 14가정 등)
또한 서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를 설립해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후원자를 발굴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연합사업에 대해 지원하였으며, 이 외에도 찾아가는 푸드마켓 운영, 희망온돌 사업, CMS 서대문 한가족 되기 등 체계적인 지역사회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서대문구 내 유휴공간, 공유지 등을 활용하여 주차장, 북카페 등 민간시설 공간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착한 공간 나눔릴레이"나 서부제일교회 등과 협약을 통해 민간시설을 개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나눔문화 확산의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공원과 하천 그리고 서대문안산 등 일정 공공시설물을 지역사회 구성원이 직접 책임지고 관리하는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인 "마을 아름지기"를 운영해 홍제천, 서대문안산, 백련산, 인왕산, 신촌 일대 공원 아름지기 협약도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목 기부 및 식수로 무단 경작지 환경 개선을 통한 일명 주민참여형 휴식공간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대문구 내 대학교의 우수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복지체계구축과 네트워크 복지 활성화를 위하여 대학과 연계한 봉사활동과 다양한 봉사단을 운영하였습니다.
* 대학교과 연계한 봉사활동
- 연세대학교 : 40회, 2,400명 멘토링 활동
- 이화여대 : 43회 1,720명 지역아동센터 생활체육 지도, 구립어린이집 5개소 벽화채색, 저소득 아동 대학 탐방 292명
- 명지대 : 노후가구 집수리 및 시설견학 3회 98명
- 명지전문대 : 저소득 가구 전기안전관리 3회 29명
* 다양한 봉사단 구성 그리고 운영
- 문화봉사단 : 외국인 대학생, 다문화 이주여성 등 각 국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 실시
- 기업봉사단 : 현대백화점, 풍산, 비바트랜스 등 기업과 연계한 봉사활동 실시
- 전문봉사단 : 이,미용, 약손, 웃음치료, 발마시 등 전문 기술 봉사단을 봉사활동 실시
(청소년과 그리고 가족, 아파트 등 다양한 구성원별 봉사단을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음)
예산 그리고 법의 한계 속에서 우리 구민들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를 실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더욱 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월요일에는 다양한 생활문화 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