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 실천

서대문TONG 2012. 7. 13. 10:47

[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 실천


5.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 실천



공적 자원의 부족... 법적 요건의 한계.. 

급증하는 복지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늘 고민하고 또 고민하였습니다. 서대문 TONG이 여러차례 소식을 들려드렸던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법적요건의 미충족으로 도움이 필요한데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가정을 지역 내 종교단체 그리고 기업 등이 직접 후원해 온전히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도와드리는 서대문만의 특별한 프로젝트죠.

100가정 보듬기? 100가정을 다 보듬고 나면 이제 이 프로젝트는 끝나는건가? 의문을 가졌던 분들도 계셨다면 NO! 

이 100가정 사업은 200가정 300가정 계속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교육/의료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2011년도 100가정 보듬기를 완료하였고, 2012년 올해에는 현재 27가정을 함께 보듬고 있습니다.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 발굴과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누리보듬사업단"을 구성하였습니다. 

누리보듬사업단이란 100가정 보듬기 결연가정의 가구별, 사례별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한 사업단으로서, 세상을 함께 보듬어 전 구민의 행복을 가꾸어내자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무단, 자문단, 동주민센터의 3가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실무단은 구 사업단과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전문요원, 그리고 서대문종합복지관 등 지역 내 5개 복지관 사례관리 담당으로 구성되어서 후원자와의 연결과 사례관리 등 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자문단은 지역사회복지 대표 협의체 위원으로 기존 의사, 약사, 교수, 복지시설장 등으로 조직된 협의체를 활용해 실효성을 확보해 나갑니다. 또한 특정사례에 대한 자문역할도 맏게 됩니다.


동 주민센터는 동 사회복지 업무 담당으로 현장에서 "100가정 보듬기" 신청 접수와 결연가정 변동 사항에 대한 업무를 맡았습니다.


- 이렇게 출범한 누리보듬 사업단은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며 월 1회 정기적으로 사례회의를 개최해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발생에 따른 대처방안도 협의해 나갑니다. 

100가정 보듬기 사례관리 추진 : 578건 방문, 232건 자원연계 (주거안정 8가정, 취업 6가정, 대학교입학 및 학업성적 향상 11가정, 건강호전 14가정 등)


또한 서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를 설립해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후원자를 발굴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연합사업에 대해 지원하였으며, 이 외에도 찾아가는 푸드마켓 운영, 희망온돌 사업, CMS 서대문 한가족 되기 등 체계적인 지역사회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서대문구 내 유휴공간, 공유지 등을 활용하여 주차장, 북카페 등 민간시설 공간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착한 공간 나눔릴레이"나 서부제일교회 등과 협약을 통해 민간시설을 개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나눔문화 확산의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공원과 하천 그리고 서대문안산 등 일정 공공시설물을 지역사회 구성원이 직접 책임지고 관리하는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인 "마을 아름지기"를 운영해 홍제천, 서대문안산, 백련산, 인왕산, 신촌 일대 공원 아름지기 협약도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목 기부 및 식수로 무단 경작지 환경 개선을 통한 일명 주민참여형 휴식공간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대문구 내 대학교의 우수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복지체계구축과 네트워크 복지 활성화를 위하여 대학과 연계한 봉사활동과 다양한 봉사단을 운영하였습니다.



* 대학교과 연계한 봉사활동

 - 연세대학교 : 40회, 2,400명 멘토링 활동

 - 이화여대 : 43회 1,720명 지역아동센터 생활체육 지도, 구립어린이집 5개소 벽화채색, 저소득 아동 대학 탐방 292명

- 명지대 : 노후가구 집수리 및 시설견학 3회 98명

- 명지전문대 : 저소득 가구 전기안전관리 3회 29명


* 다양한 봉사단 구성 그리고 운영

 - 문화봉사단 : 외국인 대학생, 다문화 이주여성 등 각 국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 실시

 - 기업봉사단 : 현대백화점, 풍산, 비바트랜스 등 기업과 연계한 봉사활동 실시

 - 전문봉사단 : 이,미용, 약손, 웃음치료, 발마시 등 전문 기술 봉사단을 봉사활동 실시

 (청소년과 그리고 가족, 아파트 등 다양한 구성원별 봉사단을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음)


예산 그리고 법의 한계 속에서 우리 구민들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나눔문화를 실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더욱 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월요일에는 다양한 생활문화 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