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주민을 위한 맞춤형 생활복지 실현 본문

[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주민을 위한 맞춤형 생활복지 실현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2012. 7. 12. 14:18

[행복도시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주민을 위한 맞춤형 생활복지 실현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주민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울타리」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서대문 TONG과 함께 오늘은 든든한 복지도시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 왔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4. 든든하고 행복한 복지 서대문 만들기 - 주민을 위한 맞춤형 생활복지 실현



기존의 동 주민센터의 기능 전환을 통해서 충현동과 남가좌2동을 동 복지 허브화 시범동으로 지정해 운영해 왔습니다.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원스톱 종합서비스 제공 등 주민들을 먼저 생각하고, 복지동장제, 통장 복지도우미 제도 운영으로 복지의 사각지대를 발굴해 내는 데 힘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료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방문 간호사를 배치하고,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지난 3월 14일 서대문구청 1층 로비에 있는 서대문구 일자리지원센터를 확장ㆍ이전 하기도 하였습니다. 새롭게 태어난 일자리지원센터에서는 전문상담사들이 구직 희망 구민과 지역 구인기업에 일자리 지원 관련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상담가가 함께 하는 1:1 전담상담제, 지역 담당제 등을 강화하였습니다.


충현동과 남가좌2동에서 추진하고 있는 "희망 아름드리" 사업은 절박한 사연을 가진 틈새 계층을 적극 발굴하여 다수의 기부자와 연계함으로써 동 주민센터의 서비스 연계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희망 아름드리" 사업은 일방적인 기부형태의 한계를 보완해서 저소득층의 저축을 지원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자립후원 및 소액기부 활성화로 나눔지원의 체계를 구축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그리고 복지 수요가 점점 더 다양해짐에 따라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일자리창출(2,603명 참여,529명 취업알선)과 어르신들을 위한 정서지원, 맞춤형 운동 처방, 돌봄여행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자립기반 강화를 위해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을 확충하고, 교육적으로는 IT 학습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해  좀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요즘 들어 급격히 늘어가고 있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한국어교실을 열어 한글을 자유롭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 때로는 문화적 차이 때문에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해 문화학습과 직업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구민들을 위한 새로운 복지모델 모색을 위해 고민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립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시간을 연장해 운영하는 보육시설(27개소)을 점차 확대해 나갔습니다. "아이돌봄센터"와 "영유아플라자"(보육정보센터)를 설치 운영


- 민간보육시설 매입 및 뉴타운 지역 의무보육시설 구립화, 동별 2개소 이상 확보(목표)

- 홍제2동, 홍제3동, 가재울뉴타운 지역 총 4개소 확충(목표)


또한 보육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보육료와 급,간식비, 교재 교구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거기에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와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시간연장, 장기근속, 토요근무 장애아통합시설 등을 위한 보육교사의 지원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건강한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서도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건강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과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 서대문 보건소 별관을 개관해 정신보건센터, 치매예방지원센터 그리고 한방 진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홍은동과 천연동에 보건분소를 설치해 쉽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연희노인요양센터, 데이케어센터 개관, 및 구강보건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소에서는 평일 조기진료 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주민들을 위해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방문 치료와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연령대상별로 맞춤운영되고 있는데, 어린이에게는 신체활동 늘리기, 청소년을 위해서는 Total 건강체험 교실이 운영되고 있고, 가족들에게는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민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건강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치매, 자살, 알코올중독, 고혈압, 관절염 등의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과 건강 음식점을 지정하고, 조리장 화상공개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먹거리 안전을 강화하였습니다,

지난해 구민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전국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시한번 구민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잘사는 든든한 복지도시 서대문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 여러분의 쓴소리 달게 받겠습니다. 


주민을 위한 정책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내일은 "기부문화(나눔문화)" 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