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서대문구] 혹시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서 아시나요?

서대문TONG 2012. 7. 3. 10:42

[서대문구] 혹시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서 아시나요?

 

마을공동체 사업이란-------------------------------------------------------------------

주민이 주도하는 주거, 경제, 문화, 복지공동체의 구현을 통해 삶에 재미를 주는 마을공동체를 회복하자는 서울시의 핵심사업입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이미 마을공동체 육성을 위한 전담조직을 3월 19일자로 구성완료하고, 4월에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5월에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두번째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를 설치하는 등 서대문구 마을공동체를 향해서 의미있는 새로운 출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이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실행단계에 돌입하게 됩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하나하나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착한공간 나눔릴레이" 5호, 6호 협약식 연속 체결


착한공간 나눔릴레이는(이하 공간나눔) 민간시설의 유휴공간을 개방하여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서대문구만의 마을만들기 특수사업입니다. 

서대문구는 오는 7월 6일 금요일 오전 10시 봉원교회 그리고 오후 14시 원천교회와 잇따라 협약식을 체결합니다. 공간나눔 5호인 봉원교회는 모든 주민에게 샘뜰공원을 쉼터로 개방하고 샘뜰카페를 독서공간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공간나눔 6호인 원천교회는 교회 내 어린이 도서관과 놀이터를 관내 어린이들에게 전면개방하고, 주차장 30면을 주민에게 개방(일요일 제외)합니다.


서대문구는 2012년 4월 17일에 서부제일교회와 첫 공간나눔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신현교회, 홍성교회, 향산교회와 협약식을 체결하여 교회 내 주차장, 카페 등을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대신교회, 홍광교회와 협의하여 교회 내 예배당을 결혼식장으로 개방하는 등 공간나눔 협약체결을 계속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서대문구, 공공시설 유휴공간 무료개방 


공공시설 유휴공간 개방에 있어서도 서울시 시범구로 선정되어 7월 중순부터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통해 53개소를 무료로 개방합니다. 각종 회의 및 교육 등 자치역량강화를 위한 지역 주민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제공하여 주민의 이용편의를 도모합니다.


마을공동체 이해증진을 위한 전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실시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14개동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오는 7월 11일 수요일부터 13일 금요일 2박 3일 동안 충남 서천군연수원에서 워크숍을 갖습니다. 기존의 딱딱한 강의위주에서 벗어나 현장중심의 분임토의를 통해 함께 토론하고 답을 찾아가면서 주민이 마을에 관한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의 역할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이 지역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방식으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갈지 함께 고민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


2012년 7월 16일 16:00 서대문구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공청회를 서대문구의회와 공동으로 개최합니다. 이번 공청회를 통해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치, 공간나눔 장려 및 지원, 마을 아름지기("마을을 아름답게 지키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지역사회 구성원이 봉사활동을 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포함하여 서대문구민만의 특화된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를 제정할 계획입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교육 중점 실시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교육에 더욱 더 집중하기 위해 7월 중 구청, 동 주민센터, 보건소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교육을 2회 실시하고, 주민교육으로는 7~8월에 걸쳐 마을만들기 사례를 중심으로 권역별 순회교육 및 마을만들기 이론 및 실천, 답사 등을 통합한 심화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실질적인 마을만들기 리더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대문구는 올해 서울시 "주민자치아카데미"의 거점구로 선정되어 (사)한국자치학회와 위탁교육협약을 체결, 7월 27일~10월 11일까지 주민자치위원 및 예비 주민자치위원 등 총 230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개설합니다.

- 교육과정으로는 입문 및 기초, 중견 과정 (구청 대회의실)과 마을만들기 전문가과정(한국자치학회)으로 구성됩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이 주민자치아카데미를 통해 주민자치위원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마을만들기 전문가로 육성하여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미 서대문구에서는 유진상가내 신지식산업센터에 공익근무요원실로 활용하던 유휴공간을 개조하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지난 6월 7일부터 9월 6일까지 매주 목요일 서대문 마을미디어넷 주관으로 "우리마을 자랑 서대문 시민기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민이 자신들의 이야기와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마을미디어 설립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서대문구 마을의 새로운 씨앗이 트이고 새싹이 자랄 수 있도록 우리 서대문구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이 만드는 우리마을, 마을공동체 사업'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