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안산 다문화마을" 체험 안내 본문

[다문화가족] "안산 다문화마을" 체험 안내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 6. 18. 09:00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위한 

‘안산 다문화마을’ 체험 안내


우리는 조금이라도 길게 여행을 떠나면 금세 집이 그리워지지요. 다문화가족의 결혼이민자들은 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국을, 그리고 고향을 그리워하리라 짐작해 봅니다.

이러한 그리움과 타국에서 느끼는 소외감이나 불안함 등은 항상 곁에 남아 있지요.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의 자녀들 역시 성장하면서 학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에 비해 많이 나아진 다문화가족에 대한 관심이지만,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서대문구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6월 25일 월요일, 관내 다문화가족들을 대상으로 경기도 안산시 다문화마을 체험을 실시합니다.


안산시 다문화마을 체험

-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과 가족 간 화합 도모를 위한 장


‘안산 다문화마을’의 방문 고국의 문화와 언어를 그리워하는 결혼 이민자들을 위로하고 이국적인 문화체험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습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계획되었답니다. ^^ 또한 다른 나라의 문화체험을 통해 가족간의 문화차이에 대한 이해를 도와 화합을 도모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행사 개요부터 알아볼게요.


행사개요


◆ 일시 : 2012년 6월 25일 월요일 09:00-17:00

◆ 장소 : 안산 다문화마을

◆ 대상 : 관내 다문화가족 40명 및 인솔자 5명

◆ 내용 : 안산시 다문화 홍보학습관, 도서관 견학 및 다문화거리 탐방

◆ 주최 : 서대문구,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일정의 세부 추진계획을 시간, 장소, 내용으로 나누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시간

장소 

내용 

-09:00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북가좌 2동) 

차량탑승 및 인원점검 

09:00-10:30 

차량 이동

안산으로 이동 

10:30-12:00 

다문화 홍보학습관 

세계의 인형, 화폐, 유물 관람

여러나라 의상, 악기 체험 

12:00-12:20 

이동 

다문화거리로 이동 

12:20-15:00 

다문화거리 

개별 점심식사 및 

도서관, 다문화거리 자유관람 

15:00-17:00 

차량 이동 

서울로 이동 


다문화가족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체험 일정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오전 9시에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집결하여 안산시 다문화 홍보 학습관을 방문하고 다문화 거리를 탐방하는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다문화 홍보 학습관에는 세계 곳곳의 전통 악기에서부터 놀이기구, 의상, 유물 등의 전시물 관람 및 체험을 할 예정이지요.

또한 다문화음식 거리를 자유롭게 탐방하며 고국의 음식을 마음껏 먹어보고, 자녀에게도 어머니 나라의 음식을 알려주어 어머니 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자신의 정체성을 바르게 확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참가를 원하는 다문화가족 여러분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접수해 주시면 됩니다.

접수 안내


◆ 접수기간 : 2012년 6월 11일 월요일 - 6월 20일 수요일

◆ 접수방법 :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 신청 (☎ 375-7530)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저소득 및 참여경험이 없는 다문화가족을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으로 이어질 다문화가족을 위한 서대문구의 프로그램을 기대합니다!


서대문구는 올 9월까지 매달 한 번씩 다문화가족을 위한 문화체험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도우미 지원사업, 자녀 이중언어교육 및 클래식 악기교육 등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정착과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족의 결혼이민자들은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고, 또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은 어머니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서대문구의 계획처럼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져서 많은 다문화가족들이 골고루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