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 찾아가는 자전거교실 운영 계획 안내 - 자전거 문화교육을 통한 교통 안전 확보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2. 6. 5. 11:07

2012 찾아가는 자전거교실 운영 계획 안내

- 자전거 문화교육을 통한 교통 안전 확보

 자전거 자주 타시나요? 적당한 공간만 있으면 쉽게 즐길 수 있는 운동 중 하나가 바로 자전거 타기이지요.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전거이용인구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이용인구 증가와 비례하여 교통안전사고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의 각별한 주의가 없으면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은 어린이들에 대한 걱정도 크지요.

서대문구는 안전취약층 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눈높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찾아가는 자전거교실 운영 계획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

안전한 자전거이용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교실

서대문구는 일상생활 교통수단으로써의 자전거를 인식하고 안전한 자전거이용 및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찾아가는 자전거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바르고 안전한 자전거 문화교육을 실시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또한 편리한 단거리 교통수단인 생활자전거로서 자전거의 개념을 전환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찾아가는 자전거교실은 이미 지난해에도 운영된 바 있습니다. 지난해의 운영실적에 대해 알아볼게요.

2011년 자전거교실 운영실적

<2011년 자전거교실 운영실적>

* 운영기간 : 2011년 5월 - 10월

* 교육인원: 총 80회 3,452명

  - 어린이집 107개 중 57개 2,024명

  - 유치원 25개중 23개 1,428명

* 교육방법 및 내용 

 - 강사가 직접 신청기관 방문 수업진행

 - 1회 1개소

 - 수업시간 : 1회 60분-80분

 - 주요 교육내용 : 자전거는 "차"라는 개념 설명

                           관련 안전수칙 및 보행자보호의 중요성

                           안전하게 자전거타는 요령 및 보호장구 착용의 중요성 

 지난 해의 교육 운영을 평가한 결과, 취학전 어린이에게 한 번에 90분이라는 시간은 집중하기 어렵다는 지적과 체형에 맞는 체험장비를 확중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의 이론중심교육과 외부 체험시간의 병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지요. 이러한 평가 내용은 올해의 운영계획에 반영되었답니다. 그럼 올해의 찾아가는 자전거교실 운영계획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2012년 세부운영계획>

* 운영기간 : 2012년 5월-10월

* 운영주기 : 희망기관과 일정 협의

* 교육대상 : 7세 취학전 어린이

* 교육내용 : 이론 및 실습 (장소 : 홍제천변 또는 신청기관 요청장소)

                  자전거에 대한 올바른 이해

                  안전하고 올바른 자전거 타기 및 질서의식 교육

이론 교육과 체험교육의 적절한 균형

올해의 교육을 위해 서대문구 교통행정과에서는 지난 4월,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교육신청을 받아 교육 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는 특히 신청기관과의 회의를 통해 12개 기관은 홍제천변 홍남교 부근 공터에서 야외수업을 진행해서 어린이들이 자전거안전 체험시간을 조금 더 가지도록 할 예정이지요. 지난해 교육에 대한 평가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 이론교육과 체험교육의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주요 교육내용은 <자전거=차>라는 의식을 심어주는 한편 안전운행에 필요한 자전거 알기 및 건널목 안전하게 건너기 등이고, 약 80분 간 진행됩니다.  

국민생활체육전국자전거연합회(대표 김영선)의 자전거 시민강사 자격증 소지자분들이 직접 교육합니다. 7세 취학전 어린이들에게 딱 맞는 눈높이 교육을 해 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 

어린이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자전거의 개념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기를 기대합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