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년 상자텃밭 가꾸기 사업 - 생활농업 체험 기회 제공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2. 4. 9. 06:28

2012년 상자텃밭 가꾸기 사업 - 생활농업 체험 기회 제공

 봄이 유난히 늦게 찾아오는 올해입니다. 이 때 즈음이면 벚꽃 축제 기간인데, 뉴스를 보니 개화 시기가 늦어져서 썰렁하다고 하네요. 빨리 완연한 봄이 찾아오기를 기다려봅니다. ^^

봄이 좋은 이유는 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이 있기 때문이지요. ‘초록’이 아닌 ‘연녹’색이 바로 그것입니다. 싱그러운 연녹색의 잎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까지 싱그러워지는 느낌입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싱그러움을 퍼지게 할 수 있는 소식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이전에 TONG을 통해 전해드린 <옥상텃밭 지원사업>과 <마을공동체텃밭 지원사업>을 기억하시나요? (이곳을 클릭하세요!!) 도시농업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서대문구가 추진했던 사업이지요. <옥상텃밭 지원사업>은 옥상의 유휴공간 활용으로 생활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업이었고, <마을공동체텃밭 지원사업>은 공동체 활성화와 도시의 생태순환적 기능 회복을 위해 계획된 사업이었습니다.

옥상텃밭 지원사업은 서대문구 관내 다중이용시설, 공공기관, 복지시설, 유치원, 경로당을 대상으로 하고, 마을공동체텃밭 지원사업은 마을 단위가 주요 대상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텃밭 가꾸기 사업의 주요 참여 대상은 바로 서대문구 거주 지역주민 또는 기관 및 단체입니다.

2012년 상자텃밭 가꾸기 사업 - 생활농업 체험의 기회, 안전한 먹거리 생산 기대

상자텃밭은 작은 규모의 상자에 흙과 퇴비를 섞어, 모종이나 씨앗을 심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미니텃밭’으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도시농업입니다.

(사진 출처 : 환경일보 2012. 03 .03)

이 사업은 녹지의 추가 확보가 어려운 도심에서 상자텃밭을 활용해서 옥상, 베란다 등 다양한 생활공간 내에서 농사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도시민의 정서함양, 안전한 먹거리 생산, 건전한 여가선용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서대문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럼 사업의 개요부터 살펴볼까요?

모집개요

 

◆ 신청기간 : 2012년 4월 4일~4월 13일

(보급대상이 확정된 경우에는 조기마감되며, 미확정된 경우에는 접수마감 이후에도 신청 가능)

◆ 참여대상 : 서대문구 거주 지역주민 또는 기관 및 단체

개 인 : 어린이, 노인 등 지역주민

단체 및 기관 :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복지시설, 장애인 단체 등

신청방법 : 이메일(island@sdm.go.kr),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 환경과 방문신청 또는 팩스(330-8623)

※ 신청서는 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www.sdm.go.kr) 게시 및 동 주민 센터 비치

※ 신청이 어려운 노인분들을 위해 대리신청 및 대리수령 가능

◆ 문 의 : 서대문구청 환경과 환경행정팀 (☎330-1816)


다음은 상자텃밭 가꾸기 사업의 세부 내용입니다.

상자텃밭 세부 사항

 

◆ 보급수량 : 500세트 (개인 300세트, 단체 200세트)

※ 신청 최대수량은 개인(2세트), 단체(10세트)이며 1세대에서 2명 이상 또는 중복신청시 선정 제외

◆ 보급가격 : 10,000원

◆상자텃밭 구성

- 친환경소재 플라스틱 상자 : 64cm × 51cm × 25cm

- 흙 : 유기농배양토 50ℓ(25ℓ×2포)

- 모종 : 상추 6주, 방울토마토 2주, 고추 2주

특히 이 상자텃밭 사업은 서울시와 매칭사업으로 시비 40%, 구비 40%, 주민자 부담 20% 비율로 집행됩니다. 주민들은 1만 원에 친환경소개 플라스틱 상자와 흙, 그리고 상추와 방울토마토, 고추의 모종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벌써부터 텃밭상자에서 자라날 연둣빛 상추와 빠알간 열매를 맺을 방울토마토, 그리고 아삭한 고추가 기대됩니다. ^^

 

(사진 출처 : 아시아경제 2012. 04. 04)

 

참여자 선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참여자 선정

 

◆ 선정방법 : 신청서 제출 선착순

◆ 참여자발표 : 2012. 4. 16 (월) 구홈페이지 게재, 핸드폰 문자메시지 개별통보

※ 선정된 참여자에 한하여 참가비용 계좌입금(추후 입금계좌 및 기간 홈페이지 안내 및 개별통보)

◆ 최종 대상자 확정 : 참여자로 선정된 자 중 참가비용 입금이 확인된 자 (→ 4.23 개별통보)

※ 참여자로 선정된 후 기한내 참가비용 미입금시 최종 보급대상자에서 제외합니다.

참여자를 선정하는 데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선착순이니 서둘러서 신청해 보세요. ^^ 그리고 선정되신 분들은 꼭 잊지 마시고 참가비용을 입금해 주셔야 최종적으로 확정됩니다.

 최종적으로 대상자가 선정되면 텃밭상자를 보급해 드립니다.

텃밭상자 보급

 

◆ 보급일시 : 2012. 4. 26 (목) 11:00 ~ 4. 27 (금) 18:00

◆ 보급장소 및 방법 :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참여자 명단 확인 후 개별 배부

※ 필요시 상자텃밭 관련 매뉴얼과 텃밭일지 제공

 

텃밭 재배 경험이 없어 망설여진다면?

-상자텃밭 재배 및 친환경 농법 교육 실시 예정

 혹시 텃밭을 가꾸어 보고 싶은데 경험이 없어 망설여지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미리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5월 중으로 개인 참여자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상자텃밭 재배와 친환경 농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거든요. ^^

친환경도시농업 교육

 

◆ 교육일정 : 2012. 5월 중

◆ 교육시간 : 총 2회, 2시간씩

◆ 교육장소 : 홍은2동 주민센터 2층 문화교실

◆ 교육대상 : 상자텃밭 분양 개인 참여자 중 신청자 60명

◆ 교육방법 : 도시농업기술센터 강사 초빙

◆ 교육내용 : 상자텃밭을 활용한 가정채소 재배 및 시기별 작물 재배법, 친환경 농법

 뿐만 아니라 5월에서 10월까지 5~10세트를 보급 받은 단체 참여자 중에 신청자를 대상으로 하여 현장방문 교육을 실시하고 EM비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상자텃밭 재배 모니터링

 

◆ 기 간 : 2012. 5 ~ 10월

◆ 대 상 : 5~10세트 분양받은 단체(기관)참여자 중 신청자

◆ 방 법 : 텃밭생태 지도자 현장방문

◆ 내 용 : 상자텃밭 재배방법 및 친환경농법 교육, EM발효제 보급

 

1석 3조의 효과를 가져올 상자 텃밭 가꾸기 사업!!

 

상자 텃밭 가꾸기는 어르신들에게는 소일거리를, 어린이들에게는 생태교육 및 농사체험을, 주부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통한 ‘웰빙 밥상’ 제공이라는 1석 3조의 효과를 가져오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자텃밭을 가꾸면서 나도 모르게 친환경적인 삶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정성들여 키운 먹거리의 소중함도 직접 느낄 수 있겠지요.

 봄과 여름, 가을을 거치면서 여러분의 주거 공간에서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을 텃밭 상자를 상상해보세요. 생각만으로도 뿌듯함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

 

지금 바로, 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www.sdm.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으시거나, 동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신청하세요!!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제공 : 서대문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