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을 흐르는 홍제천, 제6회 홍제천 생명문화 축제에 오세요! 본문

서대문을 흐르는 홍제천, 제6회 홍제천 생명문화 축제에 오세요!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2011. 3. 15. 14:52

서대문구를 흐르는 홍제천 아시나요? ^^ 홍제천은 서대문구 뿐만 아니라 종로구, 마포구 일대를 흘러 한강에 이르는 하천입니다. 조선시대 때 이 하천 연안에 중국의 사신이나 관리가 묵어가던 ‘홍제원(弘濟院)’이라는 곳이 있었다고 해서 하천 이름을 홍제천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네요.

 

그런데 하천에 워낙 모래가 많이 쌒여서 물이 늘 모래 밑으로 스며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명 ‘사천(沙川)’이라고도 부르고요. 우리말로는 ‘모래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홍제천은 이제 지역 주민들의 대표 쉼터로 자리 잡았습니다. 조깅이나 배드민턴을 즐기고 자전거를 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지요. 

 

 

 

그대여, 홍제천을 아십니까?

 

수 년 전만 해도, 홍제천은 물이 마른 죽은 하천이었습니다. 게다가 1993년 완공된 내부순환도로의 교각 기둥에 둥지를 튼 비둘기들의 배설물과 상류로부터 버려지는 오수 등으로 인해 여름이면 악취마저 풍겼지요. 2003년 가을부터 시작된 복원 노력으로 인해 지금은 물도 다시 흐르고, 주민들이 즐겨찾아 운동도 하고, 산책도 하는 서대문의 명소로 재탄생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이 홍제천에서 10월 23일(토)~24일(일)까지 홍제천 연가교와 사천교 일대에서 <제6회 홍제천 생명의 축제>를 개최합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홍제천 생명문화 축제는, 도심개발사업으로 인해 피해를 당해야 했던 홍제천 주변 주민들에게, 홍제천을 문화공간으로 되돌려 주여야 겠다는 뜻에서 시작된 뜻깊은 축제입니다. 

 

 

 

제6회 홍제천 생명문화 축제

 

서대문문화원과 홍제천생명의축제위원회 등과 함께하는 이번 축제는 다양한 문화행사 외에도 홍제천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마련되어 있어요.

 

23일에는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퀴즈대회 '환경, 골든벨을 울려라', ▲청소년들이 음악과 춤 등을 공연하는 '청소년 문화존' ▲어린이 장기자랑인 ‘나도 어린이 스타킹 선발대회’ ▲축하공연(응원댄스, 모둠북) 등이 열리고요.

축제 둘째 날인 24일에는 ▲주민참여마당 답교놀이, 사물놀이 등이 펼쳐지는 'I LOVE 홍제천' ▲ 요벨 팝스 오케스트라가 금강산, 맘마미아 등을 연주하는 홍제천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행사로 꾸며져 있어요.

 

이밖에도 세계문화체험, 생태체험 등의 부스가 설치돼 각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고, 홍제천의 생태해설 및 곤충테마여행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축제 사진들. 사진출처는 홍혜정 님 블로그

 

 

 

벌써 6회째를 맞은 홍제천 생명문화 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로 이뤄져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대문구 주민들에게 한층 의미 있는 행사로 발전하길 간절히 바래요. ^^

 

 

서대문 문화원 ☎02-3217-1592

서대문구청 문화과 ☎02-330-141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