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재능기부 활성화 계획] 보노 보노 행복한 프로보노! 꿈을 나누는 아름다운 공식, 재능기부 이야기
[문화 재능기부 활성화 계획]
보노 보노 행복한 프로보노! 꿈을 나누는 아름다운 공식, 재능기부 이야기
꿈을 나누는 아름다운 공식, 재능기부
흔히 ‘기부’하면 떠올릴 수 있는 것은 금전적인 부분에 국한될 경우가 많습니다. 주위의 어려운 이들을 위해
매달 일정 금액을 꾸준히 지원하거나 거액의 기부금을 전달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기부(寄附)란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하여 돈이나 물건 따위를 대가 없이 내놓는 것을 말합니다.
주는 만큼 되돌려 받기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것들을 아낌없이 내어 놓는 것이 바로 기부의 기본정신입니다.
재능기부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기부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재능기부는 꼭 ‘돈’을 내놓는 것만이 기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리며
사회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따뜻한 캠페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형편이 어려워 학원을 갈 수 없고 그렇다고 집에서 부모님께 학습 지도를 받는 것도 쉽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무료로 과외를 하는 대학생들의 모임도 있고,
수년 간 쌓은 요리경력을 활용하여 길거리의 굶주린 노숙자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는 행복한 밥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재능기부는 대대적인 지식나눔, 콘텐츠 나눔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TED는 각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의 강연을 오프라인에서 개최하고 그 영상을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하는 지식 공유 사업을 벌이고 있는 비영리조직입니다. 최근에는 지식 공유의 장벽을 줄이기 위해 동영상을 다양한 외국어로 번역하여 자막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는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 개인이 지닌 재능은 마치 특권처럼 치부되어 힘, 내지는 하나의 권력의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재능 및 지식을 독점하려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나누려는 마음들이 모여 결국 이 사회는 더욱 풍성해 지는 것이 아닐까요?
365일 행복한 문화도시 서대문구와 함께하는 재능기부
서대문구에서는 365일 행복한 문화도시 서대문을 위한 문화재능기부 활성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통해 기부자에게는 사회 공헌에 대한 만족을, 수혜자에게는 다양한 문화와의 접촉 및 문화의 생활화를 통하여 진정한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지식 기부(과외 및 지식 콘텐츠 공유)와 기술 공유(요리 기술, 제작 기술 활용한 음식 및 물품 제공) 처럼 보편적으로 확산되어 다양하게 진행중인 재능기부 외에 문화예술분야의 재능기부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민간영역에서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능기부를 보다 활성화시킬 필요가 제기되는데, 문화예술분야 종사자들의 인식 제고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재능기부 수요 창출을 함께 추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서대문구에서는 앞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재능기부를 접수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기관을 통한 문화 예술인 현황 파악과 문화 소외계층인 수혜자를 적극 발굴하여 문화재능기부자와 수혜자를 연결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보노 보노 행복한 프로보노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것을 프로보노라 합니다.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재능기부자를 확보하여 단순 문화 행사뿐만 아닌 지식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우리 구의 문화예술기부 목표입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등을 통하여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재능기부자를 교육 및 문화에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또한 스토리텔링콘서트,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놀토 교실 운영, 문화탐방 등을 실시하여 소외계층을 직접 찾아가는 행복한 프로보노 문화를 만들 것입니다.
꿈을 나눈 그 값은 무한대입니다
재능은 곧 꿈을 나누는 일입니다. 내가 나의 재능을 통해 이룩한 꿈을 전파함으로써 사는 게 버거워 꿈꾸는 걸 포기한 사회 소외계층 및 취약계층에게 다시 꿈꿀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입니다.
내가 가진 그 꿈을 쪼개어 나눈다고 해서 그 가치가 줄어드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나눌수록 무한대로 자라나는 힘을 지닌 것이 바로 행복한 재능기부 문화입니다.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다른 사람의 꿈이 됩니다.
돈이 곧 행복이라는 믿음, 이 때문에 이제 행복 조차 사회 일부 특권층이 누리는 ‘사치’라는 냉소적 시각이
팽배한 요즘입니다. 꿈을 나누는 재능기부는 행복을 나누고 확산시키는 새로운 기부문화입니다.
내가 가진 작은 힘이 누군가를 다시 웃게 할 수 있다면, 누군가의 가슴을 다시 뛰게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뜻 깊고 아름다운 일이 있을까요?
더불어 행복해지는 공식, 문화 재능기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365일 문화도시 서대문 문화 재능기부 활성화 계획]
보노 보노 행복한 프로보노! 꿈을 나누는 아름다운 공식 재능기부 이야기
서대문구 문화체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