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에 활짝 열려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내
다문화라는 말은 이제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니지요. TV에서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다문화가족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우리나라에 정착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어 습득의 어려움은 이웃들과 가까워지기 힘든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자립 문제도 다문화가족에게서 흔히 발견할 수 있지요.
이러한 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입니다. 그러나 말로는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지요. 이런 가운데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서대문구에 있어서, 기쁜 마음으로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이라면 언제든지, 무료로 이용가능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서대문구 북가좌동 333-5번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하철6호선 증산역 가까이에 있으며, 북가좌소방파출소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원 프로그램들은 다문화가족이라면 언제든지, 또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그 전에 우선 다문화가족 등록을 하셔야 한답니다. ^^
다문화가족 등록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결혼이민자 등재), 외국인등록증 중 1개입니다. 갖추어야 할 서류나 절차가 정말 간단하지요? ^^ 어려움 없이 등록을 마치실 수 있습니다. 센터등록에 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375-7530~1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프로그램 접수 문의도 받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해보세요.
그럼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원하고 있는 주요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한국어교육에 관해서는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 님께서 따로 자세하게 포스팅 하실 거예요. ^^
다문화가족에 대한 배려가 돋보이는 프로그램 소개
<방문교육>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되지만, 집단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결혼이민자분의 가정에 방문교육지도사가 직접 방문하여 한국어 교육과 부모교육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이 방문교육은 주2회, 2시간씩 진행된답니다.
<통 ․ 번역지원서비스(베트남어)>
다문화가족 중에 상당수는 가족 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누구보다 대화가 잘 통해야 할 가족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많이 답답하겠지요. 특히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이를 풀어나가야 할 것은 무엇보다 가족 간의 ‘대화’이기 때문입니다.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가족 간 의사소통과 상담뿐만 아니라, 행정기관, 병원 등을 이용할 때 통역을 지원해드립니다. 행정기관 이용 시 통역은 정말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행정적인 절차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우리들도 복잡하고 헷갈리는 경우가 정말 많지요. 병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어로 쉽게 와 닿기 힘든 어려운 용어나 약의 복용, 치료 방법에 대한 진단, 조언이 통역으로 전달된다면 보다 이해하기 쉽겠지요?
<자녀언어발달지원서비스>
언어는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칠 때 가장 발달하지요. 특히 유아, 아동들이 언어를 배우는 가장 큰 통로는 바로 가까이에 있는 가족입니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은 언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크지요. 부모 중 한 명이 외국인일 때 아이는 언어에 혼란을 느낄 수도 있고, 또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서 언어가 발달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자녀언어발달지원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2세에서 만 12세 이하(초등학교 6학년)의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발달 평가 및 언어교육을 무료로 지원해주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성장해서 유치원에 들어가고, 또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유아 이중언어지원 서비스>
위에서 소개한 자녀언어발달지원서비스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만 4세에서 6세까지의 다문화가정(베트남, 몽골, 중국어) 아동을 대상으로 엄마나라의 말과 아빠나라의 말을 함께 가르쳐서 유아의 건강한 자아발달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촉진하는 유아 이중언어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유아 이중언어지원 서비스는 오는 2월 29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이 밖에도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선천적인 장애나 질병, 사고로 고통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내 병원과 협력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한편, 정월대보름맞이 백일장 대회인 달님, 소원을 들어주세요!도 진행됩니다. 2012년 임진년을 맞아 새로운 결심과 소원을 적고 가족과 이웃에게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대회이지요. 글을 작성하신 후 서대문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카페(http://cafe.naver.com/sdmrainbow 여기를 클릭하세요!!) 회원가입 후 해당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시면 시상자를 선정하여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접수기간은 오는 2월 10일까지랍니다.
다문화가족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며
오늘 소개해드린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문화체험과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기획하기 만만치 않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또 추진해나가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모습을 보니 다문화가족의 구성원들이 힘을 많이 얻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납니다.
이렇게 마련된 프로그램일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문화가족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겠지요. ^^ 서대문 TONG을 보시는 많은 독자님들! 주변에 다문화가족이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오늘 TONG이 전해드린 내용을 홍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