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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꼭 실천해요 - 금연 성공 노하우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1. 12. 6. 13:23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꼭 실천해요
금연 성공 노하우


이제 2011년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그 해의 결심, 다짐 등을 세우곤 하죠. 그때마다 빠지지 않는 약속이 있다면 바로 <금연>일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결심이기도 하죠. 오늘 Tong이 여러분과 나눌 이야기는 바로, 백해무익한 담배와 영원히 안녕~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성공노하우 랍니다. 나의 건강뿐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라도 기필코 성공해야 하는 단 하나의 이름!! 바로 <금연> 여러분의 결심에 다시 한번 불을 지피기 위해 오늘의 이야기, 서둘러 시작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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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해무익한 담배 – 당신의 생명을 갉아 먹는 치명적인 독약


“6.5초마다 한 명이 담배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세계보건기구의 발표내용입니다. 담배는 더 이상 기호 식품이 아니라 생명을 갉아먹는 독약인 것이죠. 흡연은 각종 암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우리 몸 여기저기 피해를 끼치지 않는 곳이 없어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평균수명 또한 짧아지는데, 흡연자 남성의 경우 13.2년, 여성의 경우 14.5년의 평균수명이 단축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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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몸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와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성인의 경우 약 100조개에 달하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장기 등 유기체는 생명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는데 순환계, 면역계, 호흡계, 소화계, 근육과 골격계, 신경계, 남성과 여성의 생식계 등이 포함되어 있죠. 담배를 피우면 담배연기 속에 들어 있는 약 4천 여종의 독성화학 물질이 호흡기에 직접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폐를 통해 그 물질들이 온몸을 돌면서 모든 장기에 암이나 각종 질병을 만듭니다. 또한 모든 조직이나 세포에 노화현상을 일으켜 갖가지 불편과 고통을 가져다 주며,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 조기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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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후에 소화 잘 되라고 한 대, 일이 잘 안 될 때 스트레스 푼다고 한 대,, 흡연의 핑계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런데 흡연자가 담배의 이점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담배연기를 빨아들인 후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 10초의 효과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인간의 뇌는 감정, 의식적 생각과 움직임을 관장하는 중추기관이에요. 소화나 호흡과 같은 무의식적 신체활동 또한 뇌의 조절영역이죠. 니코틴은 신경전달물질과 성분이 유사해 뇌 기능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뇌에 화학물질인 니코틴이 들어오면 흡연자는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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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때부터 흡연자들은 니코틴의 노예가 되어버리고 맙니다. 이후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더 많은 니코틴을 주입 받아야 하고, 흡연하지 않으면 금단 현상까지 일어나게 되는 거에요. 이는 담배가 마약과 같은 향정신성 약물이라는 증거랍니다. 흡연이 뇌졸중의 큰 원인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뇌졸중은 한국에서 단일질환 사망률 1위, 원인별 사망률 2위에 해당하는 질병입니다. 미국의 경우 매년 60만 명이 뇌졸중에 걸리며 그 중 30%가 사망으로 이어진다고 하죠. 아직도 담배를 피우실 마음이 생기시나요?







흡연이 태아에게 끼치는 영향 – 절대 금연하세요 !!


임산부가 흡연을 하게 되면 자연유산, 조산, 전치태반, 태반 조기박리, 신생아사망, 구순열, 구개열, 저체중아 같은 문제가 초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하셨다면 절대!! 금연하셔야 해요. 엄마가 담배를 피우면 아이가 태어난 후에도 정신장애, 행동장애가 유발되고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태아의 발육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좋은 지표는 태아의 체중이에요. 일반적으로 임신한 여성이 담배를 피우는 경우, 태아의 체중이 평균 500g 정도 감소합니다. 이러한 태아의 저체중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담배 연기 속에 있는 니코틴이 태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의 발육에 필요한 산소의 공급을 제한하기 때문이죠. 또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일산화탄소(CO)가 혈액 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빈혈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한답니다. 또한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독성 화학 물질이 그대로 태아에게도 전달되어 발육에 지장을 주죠. 임산부 여러분, 절대 금연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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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해야 하는 20 가지 이유


1. 니코틴은 습관성이 강한 마약입니다.
2. 담배 속에는 몸에 해로운 수많은 화학 성분이 있습니다.
3. 담배를 피우면 도로를 포장할 때 쓰이는 타르를 들이마시게 된답니다.
4. 담배를 피우면 일산화탄소가 몸에 흡수됩니다.
5. 담배 속에는 청산가리수소가 포함되어 있어요.


6. 담배를 피우면 방사능에 노출되는 것과 비슷한 상태가 된답니다.
7. 신체 조직은 처음 흡연을 시작할 때부터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8. 흡연은 몸의 세포를 질식 상태로 몰아넣어요.
9. 흡연은 각종 암을 유발시킵니다.
10. 흡연은 심장병을 유발시킵니다.


11. 흡연은 호흡기 조직을 파괴합니다.
12. 흡연은 태내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줍니다.
13. 담배를 피우면 피울 수록 금연이 어려워집니다.
14. 담배에 들어있는 타르와 니코틴은 양이 적건 많건 피해를 줍니다.
15. 담배를 피우면 외모가 추해지고 입에서 악취가 납니다.


16. 흡연하면 피부가 빨리 늙어요.
17. 흡연하면 주위 사람들이 고통스럽습니다.
18. 담배를 피운다고 멋있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19. 금연하면 못 견딜 것 같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20. 담배를 끊으면 상쾌해집니다.






금연에 좋은 음식 – 채소를 드세요


흡연가들이 최소한 1주일에 두 번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먹으면 담배와 관련된 독소, 성분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지나 데이 스티븐스 박사는 미암연구협회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 브로콜리, 콜리플라워(꽃양배추), 싹 양배추, 순무, 양배추, 같은 채소가 흡연가들의 체내 담배연기 신진대사 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어요. 연구 결과 1주일에 십자화과류 채소를 두 번 먹은 대상자는 소변 내 담배독소 농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1주일에 두 번 이상 이 같은 채소류를 섭취할 때 독소농도가 감소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러나 이 연구는 정상적인 식사법만으로도 담배와 관련된 독소의 수준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지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흡연도 괜찮다는 식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바로 지금부터 금연도 성공하고 채소도 많이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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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성공을 위한 5가지 건강한 생각


1. 매 순간 금연을 시작해 보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금연을 시작했음을 알리세요. 성공하지 못할 것에 대한 걱정으로 주눅이 들 필요도 없답니다. 담담한 마음으로 지금 하려고 하는 일을 주변 사람에게 보고하는 것만으로도 금연에는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들에게 특별한 부탁을 할 필요는 없어요. 그저 ‘지켜 봐 달라’는 마음을 전달하고 그들에게 마음으로 응원해 줄 것을 부탁하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죠.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과정을 진지하게 마음에 두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매 순간 금연을 시작하십시오.




2. 스스로 만드는 예외를 경계하십시오

‘단 한 개비의 담배가 건강에 무슨 영향을 줄까?’, ‘분위기를 맞추어 주기 위해서는 한 두 대 정도는 피울 수 있지.’ 등의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나아가 이런 생각이 들 때 이런 생각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하죠. 이러한 생각을 유혹으로 단정하고 대처해야 한답니다. 유혹이 느껴질 때에는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 하겠죠? 단호히 담배를 거절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혼자서라도 연습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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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작했다면 밀고 나가십시오

새로이 시작한 일은 어떤 일이나 힘들기 마련이에요. 건강에 도움이 되고 생활도 즐거워지는 금연이지만, 변화에는 저항이 있기 마련이랍니다. 이제 금연의 날짜를 정했지만, 마음속에서는 이 결정을 뒤엎고자 하는 생각들이 자동적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어요. ‘상황도 좋지 않고, 담배를 꼭 이때에 끊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건강이야 이미 많이 나빠졌을 것 같고, 뭐 담배 피운다고 꼭 무슨 탈이 나는 것도 아니라고 하고, 아이들도 크면 이해해 줄 것 같고…’ 등의 생각은 모두 변화를 거부하는 저항의 모습들이랍니다.




4. 능동적으로 금연하십시오

마음의 준비는 기본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이겨 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면 이미 때가 늦어 버리는 경우도 많죠. 미리 예측하고 미리 대비합니다. 유혹은 그것에 굴복하면 목표를 꺾는 괴로움을 겪게 되지만, 그것을 이기게 되면 목표한 일에 힘과 속도가 붙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답니다. 내 앞에 위기가 오는 이유는 극복해서 힘을 더 얻기 위함 때문이라 여기시기 바랍니다.




5. 금연 통장을 만들어 보세요.

금연을 통해서 나와 가족의 질병예방과 건강수명연장은 물론 그로 인한 의료비 지출을 감소 시킬 수 있으며, 하루 2500원 하는 담배 한 갑에 지출되는 돈을 저축한다면 1년 뒤에는 912,500원, 5년 뒤에는 4,562,500원을 모을 수 있답니다. 이 돈으로 가족여행을 갈 수도 있겠죠?



금연 3일/7,500원  - 다시마, 말린과일, 무가당 햄 등 금연 간식 구입
금연 1주일/17,500원  - 나를 위한 꽃 한 다발, 생활의 활력소가 되는 책 한 권
금연 4주일/70,000원  - 공연관람, 가족과 외식, 기분 전환을 위해 머리 모양 바꾸기
금연 100일/250,000원 - 피트니스 센터 등록, 영어강좌 수강, 가족과 함께 놀이동산
금연 6개월/450,000원  - 네비게이션, MP3 등 디지털 가전제품 구입
금연 1주년/912,500원  - 가족과의 국내 여행, 금연 펀드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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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백해무익이라는 말은 정말 담배를 두고 한 말이 아닐까요? 이제는 공공장소에서는 절대 금연, 그리고 식당에서도 금연이 우리 사회의 건강을 위해 법적으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흡연자가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의 건강을 위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결단해야 한다는 것이죠.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으니까 말에요. 여러분의 금연 성공담을 기다리겠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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