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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을 위협하는 신종 질병들 : 안구건조증, 거북목 등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1. 11. 22. 11:34
현대인을 위협하는 신종 질병들 : 안구건조증, 거북목 등

 

현대인을 위협하는 신종 질병들 컴퓨터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해요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날씨가 어제보다 따뜻했죠? 그래서 통은 한결 마음 편하게 출근할 수 있었는데요,
장갑 안끼고 스마트폰을 마음껏 쓸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겨울철 장갑을 끼면 스마트폰 터치가 동작을 안해서 스마트폰 터치용 장갑이 따로 나왔을 정도로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중독된 상태입니다. 업무나 공부때문에 하루종일컴퓨터를 하시는 분도 많을 텐데요. 이제 컴퓨터는 일상생활에서 빠져서는 안 될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것 같아요. 하지만 반복된 컴퓨터의 사용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곤 한답니다.

 

안구건조증과 거북목 증후군, 척추측만증, 손목터널 증후군. 예전에는 생소했지만, 이제는 여러 방송 매체로부터 너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질병들이죠? 이 모든 질병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Tong과 함께 컴퓨터로 인해 생기는 질병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예방법과 스트레칭법을 기억해뒀다가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실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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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
안구건조증과 거북목을 이겨내는 방법


우리 눈이 사막처럼 변하고 있어요 - 안구건조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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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건조증은 눈에서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눈물의 양이 부족해지거나 과도하게 증발되면서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해요. 눈 표면이 마르면서 충혈과 따가움, 자극감, 이물감 등이 동반되는 거죠. 이런 느낌 탓에 사람들은 눈을 손으로 비비게 되고, 이로 인해 각막이 손상되거나 2차 감염까지 생기게 되죠.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라 판단하고, 인공 눈물을 뿌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인체의 눈물 생성 능력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의존적인 성향으로 만들어서 안구건조증을 만성화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눈이 뻑뻑하다고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인공 눈물을 뿌리면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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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건조증이 생겼다면 곧장 병원에 가는 것이 좋겠지만, 그보다 좋은 방법은 예방하는 거겠죠? 여유가 생길 때마다 5~10분 정도 눈을 감은 상태로 휴식을 취하거나, 눈 주변 근육들을 수시로 지압하듯 마사지해주고, 손바닥을 비벼서 열을 낸 다음 눈에 대는 동작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눈에 좋은 구기자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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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자세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 거북목

요즘 거리에 나가 보면, 목을 앞으로 길게 뺀 채 걸어 다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어요. 그게 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목을 뺀 자세가 굳어지게 되어 생겨난 현상이랍니다. 겉으로 보기에만 조금 우스꽝스러워졌다고 여기고 넘어가기에는, 사실 생각보다 큰 질병이에요. 정상의 목뼈는 C자형을 유지해야 하는데, 거북목은 목뼈가 일자형으로 변하게 되거든요. 목뼈에 쉽게 무리가 가게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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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거북목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요? 거북목에는 몇 가지 증상이 있답니다. 거북목 초기에는 고개를 아래로 숙일 때마다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쑤시며 통증이 발생해요. 지금 고개를 숙여보세요. 어떤가요? 목과 어깨가 아프신가요? 그렇다면 자세를 바르게 하고 다음 글을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거북목이 심해지면 만성 두통과 울렁거림이 느껴지고, 어깨 부근의 근육통이 심해져서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답니다. 이런 현상들을 방치할 경우, 사소한 충격도 경추뼈로 바로 전달되어 결국에는 목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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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목과 어깨에서 약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자세교정 등의 보조적인 요법으로도 거북목 증후군을 관리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처치를 3개월 이상 받았음에도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고,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니, 지금부터 내 목이 거북목이 아닌지 Tong과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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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목을 예방하는 방법 -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그렇다면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모니터의 눈높이랍니다. 모니터가 너무 높거나 낮은 곳에 위치하면, 그에 따라 목이 휘어질 수밖에 없거든요. 모니터 위치가 애매하다고요? 그럼 위치를 조금 바꿔보는 것이 어떨까요? 처음에는 어색할지 몰라도, 그것이 거북목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안구건조증과 마찬가지로 거북목 증후군도 틈틈이 휴식과 스트레칭을 해줘야만 해요. 거북목을 방지하는 스트레칭, 한 번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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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양손을 목과 정수리 중간 부분에 가져간 다음 깍지를 끼세요. 그리고 머리를 앞 아래쪽으로 지그시 눌려주는 거죠.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했다가 풀어주기를 5회 반복한답니다.


다음, 기도하듯 양손의 깍지를 낀 다음, 양 엄지로 턱밑을 받쳐주세요. 이번에는 위쪽을 향해 힘을 주어 턱을 밀어 올리는 거죠. 이 자세는 10초간 유지하고 풀어주기를 10회 반복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처음의 자세로 돌아가는 거예요. 뒷머리에 양손을 대고 깍지를 낀 다음, 이번에는 아래가 아닌 정면을 향해 머리를 미는 거죠.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하고 풀어주기를 10회 반복하면, 이로써 스트레칭이 끝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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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로 인해 생기는 질병은 안구건조증과 거북목 증후군 외에도 손목에 무리가 오는 손목터널 증후군, 척추가 휘게 되는 척추측만증 등이 있어요. 이 모든 질병을 통틀어 VDT 증후군이라 부르죠. Visual Visplay Terminal Syndrome. 즉, 컴퓨터 모니터로 인해 생기는 증후군이라는 의미에요. 무심코 사용해왔던 컴퓨터가 우리 몸을 기형적으로 바꾸고 있다는 사실, 이제는 확실히 아셨죠? 바른 자세와 주기적인 휴식, 그리고 스트레칭이 우리의 몸을 보다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부터 Tong과 함께 자세를 바로하고 책상 앞에 앉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을 생각하는 Tong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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