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꼬마전복요리, 꼬마전복조림 레시피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20. 7. 9. 16:24

꼬마전복요리, 꼬마전복조림 레시피


전복은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구요. 전복 효능으로는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영양보충에 좋습니다. 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며 단백질과 타우린도 풍부하여 원기회복에도 아주 좋아요.

 

그래서 바다의 산삼으로 불리죠. 전복 보관법은 바로 드실 게 아니라면 급냉시켜 보관하세요.

오늘은 꼬마전복조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 꼬마전복 20개, 맛술 8큰술, 진간장 3큰술, 밤꿀 3큰술, 물엿 2큰술, 잣 약간, 실고추 약간 등

 

 

한입에 먹기 좋은 꼬마전복입니다. 활전복입니다.


 

먼저 전복을 손질하겠습니다. 전복 손질법은 깨끗한 칫솔로 전복을 꼼꼼히 닦아줍니다.

 

 

전복을 닦아주고 엷은 소금물에서 서너번 세척해줍니다.

 

 

보이시죠? 거뭇거뭇한 전복살 부분들이 아주 깨끗해졌어요.

 

 

전복 껍질의 얇은 부분으로 숟가락을 넣어 전복살을 분리해줍니다. 


활전복이라서 싱싱한 까닭에 분리하기가 조금 힘들어요. 전복을 분리할 때는 면장갑을 끼고 분리해야 안전하답니다.

 

 

초록색 부분의 내장을 제거해주시구요. 내장은 버리지 말고 회로 드시거나 전복죽에 갈아서 넣으면 더욱 깊은 맛이 난답니다.

 

전복의 내장 색상은 암수에 따라 다른데요. 암컷은 보시는 것과 같이 짙은 녹색을 띠고요. 수컷은 노란 색이랍니다.


 

전복의 윗부분에 있는 검은 부분 안에 빨간 이빨이 들어 있습니다. 전복 이빨은 딱딱하므로 꼭 제거해주세요. 

 

 

전복살에 격자로 칼집을 내주세요.

 

 

조림장은 맛술 8큰술, 진간장 3큰술, 밤꿀 3큰술, 물엿 2큰술을 넣어 졸여주세요.

 

꿀은 아무 종류나 괜찮아요. 조림장이 끓기 시작하면 전복살을 넣어 졸여주세요!!

 

 

숟가락으로 조림장을 전복살에 끼얹어주면 칼집 모양이 더 예쁘게 벌어지면서 양념도 더 잘 배여요.

 

 

꼬마전복조림 보관시에도 조림장과 전복살을 같이 보관해 주시는게 좋아요!

 

 

꼬마전복조림 완성입니다.

 

전복껍질도 깨끗이 씻어 두었다가 같이 사용하면 비쥬얼이 훨씬 더 좋아요. 더욱 먹음직스럽죠~ :)


 

전복 위에 고명으로 잣과 실고추를 올려줍니다.


 

달짝지근한 조림장과 쫄깃한 전복살이 아주 잘 어울리네요.

 

 

전복에 칼집을 촘촘히 내는 게 예쁘답니다.

 

꼬마전복조림 한번 만들어보세요~~ 한입에 먹기 좋아서 편하고 영양도 많고 고급진 요리라서 더욱 좋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