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소통과 참여

서대문구 구민신청실명제 운영 '어떤 정책에 대해 알고 싶으세요?'

서대문TONG 2019. 5. 9. 11:34

서대문구 구민신청실명제 운영 '어떤 정책에 대해 알고 싶으세요?'

 

서대문구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서 정책실명제에 구민 참여 기능을 더한 '구민 신청 실명제'를 운영합니다. 정책실명제는 구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하는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서대문구는 지난 2014년부터 총 167건의 사업을 정책실명 공개과제로 선정하였으며, 현재는 진행 완료된 사업을 제외하고 59개의 사업을 공개·관리하고 있습니다.

 

 

 

정책실명제란?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 중 '정책실명 공개과제'를 선정하여 해당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추진 경과를 기록·관리하고 공개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구민신청실명제란?

정책실명 공개과제 선정 시 구민의 수료를 직접 반영하여 구민이 원하는 사업이 공개될 수 있도록 구민 참여 창구를 마련하는 제도

 

서대문구 구민신청실명제 안내

참가자격 : 서대문구민

 

신청기간 : 2019. 5. 7.(화) ~ 6. 6.(목) [30일간]

 

신청방법

① 서대문구청 홈페이지 접수 ▶ http://www.sdm.go.kr/admininfo/public/realnameList.do

② 담당자 이메일 접수

- 성명, 주소, 연락처, 신청 사업명(내용) 및 신청사유를 기재하여 2016011951@sdm.go.kr로 이메일 발송

③ 우편 및 방문 접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로 248 서대문구청 3층 기획예산과

※ 정보공개법 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단순 민원의 경우,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는 접수 대상에 제외됩니다.

 

향후절차

- 접수된 의견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에 상정됩니다.

- 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된 정책실명 공개과제는 6월 중 홈페이지에 공개됩니다.

 

문의 : 서대문구 기획예산과 ☎02-330-1720

 

현재 진행중 사업으로 공개되고 있는 정책은 ▲ 주택재개발·재건축사업 ▲ 평생교육센터, 문화체육센터 등 주민 복지문화 공간 설립 등 다양한 분야에 포진해있습니다.

 

구민 신청 시에는 정확한 사업 명을 모르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민이 접근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신청한 내용을 바탕으로 유사한 사업과 매칭하여 그 결과를 신청인에게 통보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구정에 관심 있는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