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다문화가족을 위한 원스톱(ONE-STOP) 서비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대문TONG 2019. 3. 6. 11:33

다문화가족을 위한 원스톱(ONE-STOP) 서비스,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초기정착 지원에서부터 건강하고 안정적인 가족 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상담은 물론, 지역사회의 돌봄과 소통 기능이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곳입니다.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증가로 244 2층

● 전화번호 : 02-375-7530~1 

● 이용방법 : 회원제(직접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프로그램 참여)

● 홈페이지 : https://www.liveinkorea.kr/center/main/main.do?centerId=seodaemungu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dmmcc

 

겨울눈이 소복하게 내린 날, 서대문구 북가좌동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했습니다. 평소에도 많은 다문화가족분들로 활기찬 곳이지만 이 날은 특별히 '2019 사업설명회'가 열리는 날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문화가족센터가 궁금하시다면, 2019년 한 해 동안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 궁금하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따끈따끈한 소식을 지금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2019 사업설명회 현장

 

3층 교육실에서 진행된 사업설명회에는 베트남, 일본, 중국, 대만,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등 다양한 나라에서 오신 40여 다문화가족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부부가 함께 오신 가족도 여럿 눈에 들어왔습니다. 밝은 분위기의 설명회는 이 곳이 이미 익숙하신 분들의 친근한 인사가 더해져 더욱 활기차게 느껴졌습니다. 모두가 가족인 듯한 따뜻함, 다문화가족 간의 친밀함도 컸지만 센터의 직원분들, 선생님들과 회원 가족분들의 끈끈함이 그대로 전해져 왔습니다.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 센터가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든 찾아주셔서 센터에 많이 이야기해 주시고, 준비된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박수미 총괄팀장님의 따뜻한 환영 인사로 시작된 설명회는 본격적인 프로그램 소개로 이어졌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몇 사지 소개합니다.

 

 

2019 프로그램

 

 

○ 한국어교육 사업(대상 :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북한이탈주민 등)

한국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사회 적응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배치평가를 통해 1~4단계로 반이 구성되며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실용 한국어 습득을 목표로 합니다. 단계별 출석률 80% 이상, 성취도 평가 60점 이상인 경우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센터 간 중복 수강 및 방문 한국어교육 서비스 중복은 불가합니다.

 

○ 다문화가족 집단상담(대상 : 부부, 부모와 자녀, 결혼이민여성 등)

다문화가족 구성원의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주제로 집단상담을 운영합니다. 4주간 교육과 집단상담 후 당일 또는 1박2일의 힐링캠프가 진행되어 보다 뜻깊은 시간을 갖게 됩니다. 영유야(12~36개월)을 위한 오감발달 프로그램,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음악치료, 푸드아트테라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다문화가족 초기정착지원사업(대상 : 입국 5년 이하 결혼이민자)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이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한국음식을 함께 만들어보며 초기 정착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뿐 아니라 영양교육이나 소방안전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 보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주로 진행합니다.

 

○ 2019 서울가족학교(대상 : 5단계 각 생애주기에 해당하는 가족)

예비/신혼부부교실 - 아동기부모교실 - 청소년기부모교실 - 패밀리셰프 - 아버지교실 등 총 5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결혼이민자 정착 단계별 패키지

학부모 길찾기 프로그램 - 미래설계 프로그램 - 다문화강사 파견 사업 등 결혼이민자의 정착 단계별로 필요한 영역을 지원합니다.

 

○ 방문교육사업(대상 : 주민등록등본 상 서대문구 거주자)

가정에 직접 한국어 선생님이나 가족생활지도사 선생님이 주2회 방문해 한국어교육 서비스(12개월), 부모교육 서비스(6개월), 자녀생활 서비스(12개월)를 제공합니다. 부모교육 서비스는 자녀 연령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해 결혼이민자가 어려움을 느끼는 자녀양육과 정서 지원을 함께 돕습니다. 자녀생활 서비스는 만 3세 ~ 12세 자녀를 위한 맞춤 교육으로 학습과 사회문화적 역량, 정서와 인식 등 다양한 영역을 통합적으로 지도합니다.

 

○ 언어발달지원사업(대상 :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초등학생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언어발달지도사 선생님이 아동의 수준에 맞는 한국어 교육을 1:1 또는 모둠으로 진행합니다. 촉진교육 후 6개월 단위로 평가해 최대 2년간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가족 안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장기적, 복합적 문제를 가진 다문화가족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입니다. 상담을 진행하거나 경제, 법률 등 전문 자문이나 자원 연계를 통해 가정의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니! 결혼이민자 가족이 처음 터를 잡을 때부터 생애주기에 따른 촘촘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이 가득하네요. 이외에도 다문화가족의 필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중입니다. 특히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프로그램이 구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각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직접 센터에 방문하셔서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합니다. 회원 대상으로는 프로그램 안내 문자가 발송되고 있고 페이스북에서도 관련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고 있는 구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이용자는 등록 회원 기준 현재 약 1,100명 정도입니다.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이 소개되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 소개에 이어 한국어수업을 위한 사전 레벨테스트가 진행되어 긴강감이 높아졌습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한국어수업의 경우 레벨테스트를 기초로 분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테스트는 필수! 센터에서 가장 많은 회원분들이 수상하는 강의답게 설명회에 오신 분들 거의 대다수가 테스트를 위해 자리를 지키셨습니다. 듣기평가부터 시작되는 테스트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살짝 나와 2층 센터 공간을 둘러보러 내려갑니다.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공간(1센터)

서대문구에는 무려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3곳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북가좌동의 1센터, 홍은제1동에 2센터, 마지막으로 연희동에 3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허브 역할을 북가좌동의 1센터가 맡고 있습니다. 공간도 넓지만 가장 많은 프로그램과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센터2층에는 가족서비스팀 사무실과 공동육아나눔터, 상담실과 회의실이 있습니다.

 

 

 

 

강의나 회의실로 사용되는 이 공간에서는 모둠 강의나 소규모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대형강의실과는 또 다른 분위기이죠?

 

 

 

 

 

공동육아나눔터에서는 교육이나 상담 등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자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맡기고 편안한 마음으로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집니다. 아기침대와 범보의자는 물론, 장난감도 교구도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아이들을 위한 작은 도서관도 한 켠에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광고는 복도에 마련괸 정보란에 빼곡하게 붙어 있었습니다. 구인 광고나 취업 사례 등 유용한 정보도 함께 있으니 센터에 방문하신다면 이 곳은 꼭 빠짐없이 체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센터를 직접 방문해보니 정말 가족적인 분위기에 마음까지 따뜻해졌습니다. 꼭 필요한 교육부터 유용한 정보, 함께 살아갈 지역사회 가족까지 만나는 곳! 말 그대로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 아직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방문해보지 않은 다문화가족이시라면 일단 이 곳에 방문하셔서 필요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충분히 상담 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또 주변에 다문화가정을 알고 계신다면 이 곳을 적극 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