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 놀이, 스포츠, 메디컬이 융합된 아동체력관리시설!

서대문TONG 2018. 12. 18. 09:19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 놀이, 스포츠, 메디컬이 융합된 아동체력관리시설!

 

 

 

지난 12월 13일, 서대문문화체육회관에서 아주 특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바로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 개관식이 개최되었는데요. 유아 전용 헬스케어센터의 개관식이 더 특별하게 여겨졌던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우리를 괴롭히는 '미세먼지' 때문입니다. 체육활동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미세먼지'는 더 큰 걱정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체육활동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마냥 집에만 있으라고 강요할 수 없으니깐요!

 

 

 

 

이런 체육활동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기 위해 서대문구 홍은동에 위치한 서대문문화체육회관에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이 개관했습니다.

 

'아이랑'은 놀이와 스포츠 메디컬을 융합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아동체력관리시설이라고 합니다.

성인들을 위한 체력관리 시설은 수없이 많죠.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전용 체력관리 시설은 서대문구가 전국 최초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랑'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먼저 이용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이용가능 연령대는 만 4세부터 초등학교 1학년까지입니다. 간혹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아이들의 스트레칭을 시켜주겠다고 방문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두의 안전을 위해 너무 어린 영아들은 이용이 제한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최대 수용가능 인원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현장에서 안전을 위해 도움을 주시는 분들 그리고 시설공간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한 타임당 45명까지만 입장이 가능하고, 모두 선착순 접수입니다.

 

전화접수는 당일접수가 안되며 '해당 주의 토요일' 입장분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일은 서대문구 관내 보육기관(어린이집 및 유치원) 단체 사전예약을 받아 무료로 운영하고, 토요일은 개인이용자 사전예약 및 현장접수를 받아 운영합니다.

 

현장에는 각 부스별로 인원통제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이 상주하며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직접 체크해주고 있습니다.

 

 

 

 

'아이랑'은 바디펌프존과 플레이펌프존이 동시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장 시 개인별로 인바디 측정과 체력 측정을 통해 개인별 현장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또래집단 비교분석 결과를 통해 개인별 맞춤 차별 솔루션도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5세인데 아이의 인바디 측정과 체력 측정 결과를 5세의 다른 아이들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우리 아이에게 맞는 맞춤형 솔루션이 제공된다는 의미입니다.

 

전문가분들이 상주하고 있고, 내년 2월 28일까지는 시범운영기간으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이 기회에 방문해 보시면 더욱 좋겠죠.

 

내부시설을 한 번 둘러볼까요?

 

 

 

 

인바디측정존입니다.

성인과 동일하게 키, 몸무게, 체지방 등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체크하게 됩니다. 유아 전용 인바디측정기가 설치되어 있고, 전문 상담사의 친절한 설명하에 인바디 측정이 가능합니다.

 

 

 

 

인바디 측정이 끝나면 바로 옆에서부터 민첩성, 균형잡기, 유연성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가장 먼저 민첩성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얼마나 빨리 반응을 하는지 테스트하는 존(ZONE)입니다.

 

 

 

 

빨리 빨리 다람쥐(민첩성 테스트)

1부스당 한 명씩만 입장이 가능하며, 민첩성 테스트존에서는 몸을 사방으로 움직이며 불이 들어온 점멸센서를 최대한 빨리 터치함으로써 아이의 민첩성과 순발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총 12개의 점멸센서가 있으며, 좌측에서 우측으로 차례대로 점멸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점멸되어 보다 정확한 민천성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흔들 흔들 말랑젤리(균형감 테스트)

민첩성 테스트가 끝나면 바로 옆에서 균형감 테스트가 진행되는 '흔들흔들 말랑젤리'가 있습니다.

 

짐볼 위에 올라서면 짐볼이 좌우로 흔들흔들 움직이게 됩니다. 아무것도 잡지 않고 오로지 균형감각으로만 짐볼 위에서 최대한 오래 버팀으로써, 균형감각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하늘나는 개구리(근력 테스트)

균형감각 테스트가 끝나면 근력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쭈그리고 앉아서 최대한 높이 점프를 하면서 벽면을 터치함으로써 신체 내 근력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주로 하체쪽 근력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요리조리 미꾸라지(유연성 테스트)

네 번째는 유연성 테스트입니다.

아이들만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인인 저는 입장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략 어떤 식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는지 예시 사진으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 사진=엔트랩먼트

 

1999년도에 개봉한 엔트랩먼트는 영화 속 장면입니다. 영화 속 등장인물이 적외선 빛을 피해 건물 안으로 침입하는 장면입니다.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유연성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대롱대롱 스파이더(근지구력)

유연성 테스트가 끝나면 근지구력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마치 실내 암벽 타듯이 장애물을 딛고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방식입니다. 얼마나 빨리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지 테스트함으로써 근지구력을 측정하는 공간입니다.

 

 

 

 

동서남북 미로탐험(심폐지구력)

맨 처음 진행했던 민첩성 테스트와는 다소 다른 심폐지구력 테스트입니다.

민첩성 테스트에서는 테스트존 한가운데 서서 점멸되는 센서를 빠르게 누르면 됐지만, 동서남북 미로탐험 코스에서는 점멸되는 센서를 보고 재빠르게 달려가 터치를 하는 방식으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6가지 테스트가 모두 끝나면 또래 집단의 테스트 결과와 비교하여 개별맞춤형 솔루션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물론 또래 집단의 테스트 결과가 정답은 아니겠지만 데이터가 쌓이고 쌓이면 점차 표준화에 가까워지겠죠?

 

 

 

 

플레이 펌프존 전경입니다.

바디 펌프존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면, 플레이 펌프존에서는 테스트가 진행되었던 항목들을 위주로 자유롭게 체력보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플레이존마다 안전요원이 있기 때문에 행여나 아이들끼리 뛰다가 서로 부딪힐 위험이 있다던지, 그 외 위험한 상황이 생길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자유롭게 뛰노는 공간이기 때문에 관계자분의 허락을 받고 실제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 위주로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민첩성을 길려주는 공간입니다. 빔 프로젝트를 통해 바닥면에 거미가 나타나는데 거미모양의 그림을 재빨리 발로 밟으면 센서에 의해 거미가 사라지게 됩니다. 사방에서 거미가 나타나기 때문에 뛰어난 민첩성을 필요로 합니다.

 

 

▲ 아이들을 위한 20m 달리기 코스입니다.

 

 

 

 

단거리 달리기 ZONE입니다.

20m를 재빨리 달리면 FINISH 지점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달리기 기록결과가 표출됩니다. 달리기를 많이 하면 심폐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겠죠? 이곳에서 아이들은 안정요원이 통제하에 심폐지구력 운동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 아이들을 위한 그물놀이터와 로프타기

 

 

 

 

매달리기 로프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로프타기를 통해 팔의 근력을 키울 수도 있고, 그물놀이를 통해 전신의 근력강화에도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바닥에는 안전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로프와 그물망의 높이도 아이들에게 맞춤식으로 낮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 아이들을 위한 균형놀이터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외나무 다리를 건너듯이 자유자재로 딛고 다니면서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아이들을 위한 실내암벽놀이터

 

 

 

 

실내암벽놀이터입니다.

성인들을 위한 실내클라이밍센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을 정도로 실내암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내암벽은 집중력과 주의력 뿐만 아니라 근력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한테도 신체 기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활동입니다.

 

 

 

 

여러분 어떻게 보셨나요?

우리 아이들을 놀이와 체력, 건강을 위해 손색없는 시설이죠? 2019년 2월 28일까지는 시범운영기간이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타임별로 수용인원이 한정되어 있는 만큼, 시설 체험을 위해서는 가급적 빨리 서두르시는게 좋겠죠?^^

 

 

서대문키즈헬스케어센터 '아이랑'

● 위치 : 서울 서대문구 백련사길 39 서대문문화체육회관 1층

● 문의, 예약 : 서대문문화체육회관 ☎ 02-360-8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