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내가 사랑하는 우리 마을! 서대문구 가재울고 회화 사진전!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8. 11. 26. 10:15

내가 사랑하는 우리 마을! 서대문구 가재울고 회화 사진전!

 

서대문구의 숨겨진 우리 마을 이야기를 보고 싶지 않으세요?

학생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생각한 마을을 그림 통해서 볼 수 있는 곳이 있답니다. 바로 북가좌 1동 주민센터 나비울 카페 1층과 4층 갤러리에 가재울고등학교 학생들의 마을 이야기가 펼쳐져 있어요.

 

▲ 북가좌 1동 주민센터 4층 그림 전시 모습

 

2018년 변화하는 가재울!

남기고 싶은 우리 마을의 모습을 가재울고등학교 학생과 선생님들이 함께 만든 이야기입니다.

가재울고등학교는 2017년부터 마을계획단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이 동아리 운영도 해 왔는데, 2018년에는 서울시 마을 결합형 교육과정으로 마을과 결합하는 사업의 일한으로 '내가 사랑한 우리 마을' 회화전을 열 수 있었다고 해요.

 

임명옥 부장 선생은 "2018년 서울시 마을결합형 교육 과정을 하면서 마을주제지도 만들기, 지역사회 문제 해결 해커톤 프로젝트, 우리마을 심층 탐구, 떡 만들어 노인정 방문하기, 지역사회 연계 회화전 등 활동을 마을과 연계하여 했습니다. 청소년 공간 조성 사업으로 텃밭에 야채도 심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나눠 먹기도 했어요. 특히 이번 회화전은 학생들이 직접 마을을 다니면서 함께 살펴보며 느낀 것을 그렸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라며 뿌듯해했어요

 

11월 21일 오픈식에 학교 학생과 선생님,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 했어요.

 

▲ 11월 21일 오픈식 모습

 

 

그럼 Tong 지기님도 함께 현장으로 가볼까요?

이곳은 북가좌 1동 주민센터 안에 위치한 나비울 카페입니다.

 

 

▲ 1층 나비울카페 앞 벽면에 회화전을 열다 

 

 

이번 회화전은 가재울고 1학년과 2학년 학생, 그리고 선생님도 함께 참여하게 되었답니다.

 

 

▲ 1학년 허정민 학생의 가재울중학교 그리다

 

 

허정민 학생은 장래 건축가를 꿈꾸고 있다고 하는데, 지역 사회에 있는 다양한 건축물에 대해 관심이 많다고 해요. 등하굣길에 자주 만나는 가재울중학교의 건축 구조가 인상적이라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붓 터치 하나하나 마을을 사랑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담겨 있어요.

 

 

▲ 홍제천에서 만난 동물 2학년 고우혁 학생 작품

 

 

고우혁 학생은 휴일에 가족과 함께 홍제천을 산책하면서 본 동물과 곤충, 고양이, 집오리, 청둥오리, 흰 강아지와 나비, 개미들을 주로 그림에 나타냈다고 해요. 도심 속에서 평화로운 홍제천의 모습을 보면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 '사라져 가는 모래내 시장' 1학년 기해린 학생 작품

 

 

곧 사라져가는 모래내 시장의 모습을 좀 더 기억하고자 남겨 보았다고 하는데 왠지 마음이 짠해 옵니다.

 

 

▲ 1학년 이혜지 학생이 그린 1학년 8반

 

 

처음으로 만난 친구들과 다시는 오지 않을 오늘을 추억하며 기억하고 싶어서 그림으로 남기게 되었다고 해요.

 

 

▲ 야! 저기 내가 그린 그림이야

 

 

그림에 참여한 박정윤 학생은 "제가 평소 자주 다니는 길을 다른 친구가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여 그린 작품을 보면서 '이렇게 멋진 모습이었나?'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작품 옆에 설명이 있어 작품을 이해하기 쉬웠어요. '모래내시장'이라는 선배의 작품을 통해 이제 곧 없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마음이 아팠어요. 그리고 우리 마을에 이렇게 다양한 곳이 있다는 것이 놀랍고 신기한 마음이 들었고, 소중히 아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며 느낌을 말했어요.

 

또 1학년 김은효 학생은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을 통해 가재울 지역에서 내가 보지 못했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고, 단순히 생활하는 주거 지역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서 지키고 보존해야 하는 곳이 많음을 알 수 있었어요. 앞으로 계속 변화하게 될 서대문구의 모습들을 하나하나 소중히 아끼고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라며 자랑스러워 했어요.

 

▲ 권오청 선생의 소통과 연결

 

 

권오청 역사 선생은 수색동과 상암동을 연결하는 토끼굴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는데요.

 

"수색역 근처는 방송국과 산업 단지가 모여 있는 상암동의 주거기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토끼굴을 이용하면 3~5분 만에 수색역에서 상암동으로 이동할 수 있지요.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지만 이 지역에 살면서도 잘 모르는 분들도 있어요. 가재울고 2학년 학생 (권오윤, 이연서, 이유진, 최원빈)이 토끼굴을 알려 두 지역의 상호 연결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 참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2017년까지 어둡고 으슥한 느낌을 주었던 이 도보 통로는 지자체의 노력으로 아름다운 벽화와 밝은 조명이 있는 곳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어요."라고 권오청 선생이 전하네요.

 

▲ 가재울고 성철 교장선생님

 

 

23일 오후에 가재울고 성철 교장 선생을 만나 보았어요.

학교에서 마을 연계 활동을 하면서 2018년 변화하는 가재울, 남기고 싶은 우리 마을을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전시회에 교장 선생님도 사람들이 함께 손잡고 춤추는 그림 작품으로 참여하게 되었는 데요.

 

"사람은 온 생애를 배우며 채워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는 특정한 건물, 정해진 공간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활동하는 모든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문을 연 '다 함께 즐거운 춤을'이 학생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어우러져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멋진 배움터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가재울고가 6년의 역사는 짧지만 친구와의 관계, 성적, 진로, 나아가 삶의 방향까지 우리 학생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나치기 쉬운 값진 고민과 열정을 돌아보기 위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사진과 그림에 담아냈습니다. "라고 성철 교장선생님이 고마움을 전했어요. 

 

가재울고등학교 내부 곳곳에 학생들의 솜씨가 걸려 있었어요.

 

 

▲ 가재울고 중앙 복도 모습

 

 

▲ 복도 천장에 걸려있는 우산 그림 작품

 

 

▲ 안내장을 보면서 흐뭇해하시는 강지수 미술 선생(좌)과 권오청 역사 선생(우)

 

 

사실 이번 전시회를 하면서 수고를 많이 하셨다는 미술 선생과 역사 선생은 서울 역사박물관에 10년 전 가재울의 모습을 보면서 10여 년 전인데 현재와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면서 우리 마을의 변화 모습을 학생들과 함께 남기게 되었다고 하네요.

 

 

"깨끗하고 살기 편리한 마을로 변화하는 것은 좋지만 추억할 수 있는 흔적들이 사라져버리는 것은 아쉬운 일입니다. 이 지역에서 살고 있는 고등학생들은 어떠한 눈으로 마을을 바라보고 있을까요? 끊임없이 변화를 겪는 속에서 어떠한 모습을 남기고, 기억하고 싶어 할까요? 학생들이 바라본 마을의 모습을 캔버스 속에 담아 보았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학생들의 결과물부터 그림을 잘 그리거나 사진을 잘 찍지는 못하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작품을 함께 모았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모여 사는 익명성이 높은 도시인 서울에서 살아온 학생들에게는 우리 마을, 고향이라는 인식이 회박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작품을 제작하면서 마음에 드는 모습을 찾기 위하여 충분히 마을 주변을 걷고 관찰하였습니다. 이곳, 저곳을 거닐며 조금은 우리 마을에 대한 애정이 자라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라며 권오청 선생이 말했어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마음 아픈 이야기도 있었어요.

그림 전시하는데 어두운 그림들이 많아 왜 그랬을까? 했더니 학생들이 학원 다니느라 대부분 마을에 왔을 때는 밤늦은 시간이라 어두운 밤의 모습을 그렸다고 해요.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마음이 아파졌어요.

 

또 어떤 학생은 높은 아파트 빌딩 사이로 탁 트인 공간이 펼쳐져 그곳을 쳐다보면서 마음을 달랜다고 해요.

많은 학생들이 입시 고민에 시달리고 있는 고등학생들이지요. 붓 터치 하나하나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삶을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전시회 수고하신 학생과 선생님

 

 

이번 전시회는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나비울카페에서 열린다고 해요. 마을을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 정도 가보면 어떨까요?

 

○ 문의 

- 북가좌 1동 주민센터 02)330~8139

- 나비울카페 카페매니저 010-543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