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유진상가의 변신은 무죄, 서대문구 공유캠퍼스(Creating Shared Campus)

서대문TONG 2018. 11. 21. 15:56

유진상가의 변신은 무죄, 서대문구 공유캠퍼스(Creating Shared Campus)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유진상가는 낡은 건물 탓에 선뜻 들어가기 망설여지는데요. 사실 저도 1층에 위치한 인왕시장을 방문하는 것 말고는 들어가본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취재를 위해 유진상가를 한 번 방문하고 나서 한 달 새 벌써 3번째 방문 하였는데요. 정말이지 자꾸 자꾸 가보고 싶은 그런 장소가 되었습니다.

 

 

 

 

외부적인 요소에서는 아직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안으로 들어가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완전 다른 곳을 온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공간을 우리는 「공유캠퍼스」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공유캠퍼스'는 이름만 들었을 땐 청년들의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청년,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이 함께 공존하는 곳이었습니다. 공유캠퍼스는 누구나 방문이 가능하고 원하는 취지에 맞는 시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이곳 '공유캠퍼스'에 어떤 기관들이 입주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무중력지대 홍제

 

 

먼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청년들의 공간 '무중력지대 홍제'가 2층을 들어서자 마자 보입니다.

무중력지대에 관한 자세히 이야기는 아래 URL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청년들의 자유 공간 "무중력지대 홍제"  ☞  http://tongblog.sdm.go.kr/4939

 

 

서대문50플러스센터

 

 

공유캠퍼스의 가장 활기가 넘치는 공간 '서대문50플러스센터'입니다.

50플러스센터는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50+세대가 활기찬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도록 돕는 인생설계, 경력개발, 커뮤니티, 문화조성 사업 등을 펼치는 곳입니다.

 

 

 

 

 

 

학습, 혁신, 협동의 앞글자의 자음을 따서 ㅎㅎㅎ라는 표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새로운 삶을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이런 상담 등을 통해 사무실을 공유하고 대여 하고 있습니다.

 

 

 

 

물론 배움을 받을 수 있는 강의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소품 만들기 수업도 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들의 선호도 1위 직업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쉽게 접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함께 방송을 만들어 줄 공동체 라디오 '위드with'가 한켠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한노인회 서대문구지회

 

 

 

 

그리고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 '대한 노인회'는 어르신들의 권익 신장 및 복지를 증진하고 사회 참여 활동을 위해 깨끗한 시설로 2층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티치 포 코리아 공부방

 

 

 

그리고 하교시간인 6시 이후 가장 붐빈다는 학생들의 무료 입시교육 공간인 '티치 포 코리아 공부방'이 3층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수능날이였기에 1년 중 가장 한산한 날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밖에도 공유캠퍼스에는 ▲ 민·관·학 거버넌스 소통 창구의 허브인 서대문구 혁신교육지원센터 ▲ 창업여건이 취약하여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창기 예비창업자를 도와주는 창업보육센터 ▲ 비정규직 노동자, 영세 노동자, 알바 노동바, 실업자 등 취약계층 노동자를 위한 사업을 위한 서대문구 근로자복지센터 ▲ 서대문구 소재의 중소상공인들의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상공인 간의 상호협력과 지식, 정보교류를 촉진하는 서대문구상공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지역 주민 여러분의 관심으로 더 유익하고 알찬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는 '공유캠퍼스'로 오셔서 삶의 새로운 활력을 넣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서대문구 공유캠퍼스

● 전화 : 02-360-8545~6

● 주소 : 서대문구 통일로 484, 2~3층(홍제동)

● 길 안내 : 3호선 홍제역 1번 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