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힐링하자! 서대문구 안산 산림치유 프로그램 "숲에 갈까"
생활 속에서 다독임, 다스림이 필요하다고 느끼신 적 있나요? 그렇다면 '치유'에 주목해 보세요.
과거 '치유'는 '치료하여 병을 낫게 한다'는 사전적인 의미로 특정한 때만 사용되던 단어였습니다.
여기에 최근엔 힐링과 휴식의 개념이 더해지면서 심리적 안정을 주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치유는 특히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점점 가장 필요한 단어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런 치유 중심에 '숲'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도시생활을 하다가 숲에 들어가면 한결 편안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이런 숲의 치유효과를 도심 속 숲을 찾아보면 좀 더 가깝게 느껴볼 수 있습니다.
서울에는 산림치유가 운영되는 도시숲 10개소가 있는데요.
그 중 한 곳으로 서대문구 안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서대문 안산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매월 월, 수, 금요일 오전 10시~12시(4월~11월)까지 「서울시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서대문구 안산 '산림치유 프로그램' 안내
- 참여대상 : 중년남녀, 갱년기 여성
- 주요내용 : HRV측정, 오감체험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심신의 이완, 감성증진, 차테라피, 힐링명상 등
- 진행일시 : 4~11월 매주 월, 수, 금 10:00 ~ 12:00
- 준비사항 : 마실물, 편한복장, 우천시 비옷
- 찾아오시는 길
※ 홍제역 3, 4번 출구 7713, 7738번 승차 → 서대문구청, 보건소 앞 버스정류장 하차 → 서대문궝 왼쪽길로 걸어서 8~10분 거리 → 서대문청소년수련관 맞은편 붉은색 건물(2층 짜리) 안산공원관리사무소(생태교육자) 오름카페 바로 옆입니다.
★ 서울시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바로가기 ☞ https://yeyak.seoul.go.kr/main.web
숲에서 느끼는 산림치유는 향기, 경관 등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말합니다.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산림치유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산림치유지도사 진행 아래 이루어 집니다.
프로그램 첫 시작은 안산공원관리사무소에서 HRV측정기를 이용해 자율신경계를 측정하여 스트레스지수 등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약 두 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도시숲을 넘어 서대문 지역 대표명소가 되어가고 있는 안산에는 아름다운 숲이 많습니다.
치유프로그램은 특히 안산의 메타세쿼이아숲과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치유데크존을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함께 참여해 본 이날 치유 프로그램에서는 오십견을 예방하 수 있는 숲 속 기체조, 메타세쿼이아 열매를 이용해 팔찌를 만드는 자연물 만들기, 힐링명상, 오감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차례로 진행되었습니다.
숲의 소리가 들리시나요?
피톤치드 가득한 숲 속에서 작은 새소리 하나에도 귀기울이며 숲이 주는 심리적 안정으로 건강함을 되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숲에서 하는 초록 샤워, 산림욕을 즐겨보며 숲 치유로 스트레스를 날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