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설과 교통

서대문구 북가좌초교 사거리에 X자형(대각선) 횡단보도가 생겨요!

서대문TONG 2018. 2. 26. 15:03

서대문구 북가좌초교 사거리에 X자형(대각선) 횡단보도가 생겨요!

 

 

 

 

"우리 엄마가 학교 가는 길을 바꿨어요"

 

 

서대문구 북가좌초교 사거리에 설치되 있는 육교가 철거되고 X자형(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됩니다. 각종 교통안전 시설물도 함께 설치됩니다.

 

북가좌초교 사거리에 위치한 육교는 이용률이 낮고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유모차와 휠에처가 오가기 불편해 철거를 요구하는 미원이 잇따랐습니다. 하지만 '육교가 횡단보도보다 안전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철거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등하교시간을 더해 육교를 지나는 학생은 20여 명에 불과했습니다. 어린이들이 계단을 오르내기보다 횡단보도로 돌아가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이죠. 또 차량들이 육교 밑을 지나며 속도를 더 내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서대문구 주민 간 이견이 있을 수 있는 '육교 철거'라는 사안을 소통으로 해결해 나갔습니다. 북가좌1동 주민센터와 마을계획단, 북가좌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가 '육교 철거와 X자형 횡단보도' 설치하는 대안에 의견을 모으고 주민들의 지지와 협조를 구했습니다.

 

이 결과 북가좌초등학교가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단순한 육교철거라 아닌 X자형 횡단보도 개선안이 함께 올라가면서 82% 높은 찬성률을 기록했습니다.

 

 

▲ 서대문구 북가좌초교 사거리 전경

 

 

육교를 철거하고 X자형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기존 횡단보도를 이전합니다. 차량의 횡단보도 침범방지를 위해 정지선을 5m 앞으로 당기고 정지선과 횡단보도 사이에 옐로패드를 설치하게 됩니다.

 

사거리를 지나는 응암로와 거북골로의 제한 속도도 낮추게 됩니다. 응암로는 시속 50km에서 40km로 하향 조정하고 이에 맞도록 단속 카메라 기준 속도도 변경합니다. 거북골로는 시속 60km에서 40km로 낮추게 됩니다.

 

사괴석(정윤면체 형태의 동)과 미끄럼방지 포장을 설치해 통과 차량 속도를 줄이고 신호등 덮개를 노란색으로 교체합니다. 또 ▲ 보행신호 시 우회전 금지 표지판횡단보도 접근로 지그재그선중앙분리대횡단보도 대기선 노란색 발자국을 설치합니다.

 

야간 보행자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 집중조명시설, 발광형 점자블록, LED 교통안전표지도 설치 됩니다.

 

▲ 북가좌초교 사거리 X자형(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계획도

 

 

2월까지 동절기 굴착공사금지 기간이어서 이달에 육교를 먼저 철거하고 3월 중에 각종 시설물 설치와 정비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 북가좌초교 사거리 육교 철거 모습

 

 

육교 철거 및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은 서대문구청 교통행정과 ☎ 02-330-1796으로 문의주세요!

 

 

공사 기간 중 교통 통행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