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 앞으로의 계획
서대문구에서는 지역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복지분야 중점사업으로 추친하고 있는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가 70%달성이라는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100가정 보듬기'사업이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를 알려드릴게요~^^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란?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는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나 법적요건 미구비로 정부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가정과 관내 종교단체, 기업, 개인등이 결연을 맺어 매월 30만~50만원의 일정금액을 후원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결연된 가정은 한부모, 조손, 홀몸노인, 다문화 등 다양하며 이들 가정은 복지정책과에 소속된 사회복지통합 전문요원이 월 1회 이상 방문하여 상담 및 서비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한 가정의 자립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협력
서대문구는 이 프로젝트를 단순 후원사업이 아닌 한 가정의 자립을 사업목표로 두고 해결방법을 모색한 결과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논의하기 위해 관내 복지관과 3차례의 회의를 개최하였고 협의하에 지역사회복지 협력 사업단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역사회복지 협력 사업단
앞으로의 추진방향
우선 이 사업단을 추진하기 위해 추진반을 구성하였고 추진반에서는 사업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협의, 사업단 발대식 및 협약 체결, 사례관리대상 가구 배분, 사업 실무단 업무인계 등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서대문구는 이 사업단을 운영함으로써 결연가정의 자립을 도와주고 내재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지역사회가 해결하는 복지시스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문의처 : 서대문구청 복지정책과(☎ 330-8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