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나라 세금을 알뜰하게! 서대문구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 심사를 가다!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7. 9. 6. 08:45

나라 세금을 알뜰하게! 서대문구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 심사를 가다!

 

주민이 살면서 불편했던 상황을 보고 느끼면서 제안한 사업들을 주민의 눈으로 바라보고 현장심사도 하게 되는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있어요.

2018년 서대문구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총 139개의 사업이 올라왔습니다.

▲ 구 전체 사업인 마을버스 정류장 햇빛 차광막 및 벤치 설치 사업 제안

 

2017년 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018년 사업을 위해서 제안자와 사업부서 담당자의 의견을 듣고,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관련에 대한 회의를 진행했지요.

이번 사업은 동 주민 제안, 위원회 제안, 구 제안, 동 제안, 청소년 제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안받아 구청 각 담당 팀에서 검토를 거쳐 2018년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는지, 반영 어려운지, 2017년 즉시 가능한지, 기 시행 중인지를 종합 검토하여 올릴 사업들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회의를 거쳐 현장 심사를 했어요.

▲ 8월 22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업 선정 모습

 

8월 22일 저녁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서대문구청에서 분과위별 53개 약 19억 4천만 원의 사업 설명회를 듣고, 분과 1순위를 선정하고 8월 26일 현장 심사 방법에 대한 의논을 나누었지요.

8월 26일 주민참여예산 위원의 현장심사을 Tong 지기와 함께 가볼까요?

▲ 해담는 어린이 공원 사업 설명을 듣고 살펴보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어린이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및 어르신 쉼터 확대'사업에 "수도 꼭지가 너무 높게 달려 있어서 인근 구립어린이집 아이들이 나와 활동을 하다가 손을 씻을 수가 없고 자주 고장도 납니다.

또한 이곳은 어르신이 많이 살고 계시는데 어르신 운동 기구가 없어요. 바닥도 울퉁불퉁하여 위험하니 바닥도 다시 해 주세요."라고 해담는 어린이 공원 제안자의 설명이었어요.

▲ 백련산 에어건 설치 사업 설명

 

가재울 어린이공원, 한울 소공원 내 휴게시설 설치 사업, 북가좌동, 홍제3동, 홍은 1동, 홍제 1동, 천연동, 신촌동으로 현장심사를 다녔어요.

▲ 홍제3동 권오철 제안자의 사업 제안 설명

 

26개의 사업에 관해서는 직접 현장심사를 가서 보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질문도 하고 제안자와 사업부서 담당자 설명도 듣고 판단을 하는 것이지요.

▲ 북한산 자락길 정자 설치 사업 제안자 설명

 

북한산 자락길은 약 4.5km에  정자가 없어서 자락길을 걷는 시민들이 뜨거운 햇빛에 조금 쉬려고 해도 쉴 수가 없다고 하네요.

▲ 안산 자락길 제안자 설명을 듣고 질문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

▲뜨거운 햇빛에도 한울 소공원 제안자의 설명을 귀담아 듣고 있네요 

▲ 제안 사업을 보기 위한 현장 확인 모습

▲ 계단 바꿔주세요! 제안 사업에 대한 주민 설명 모습

▲ 서대문구 발전을 위해서 주민참여예산위윈 모두 파이팅!

 

하루 종일 현장심사를 하고 난 후 6시가 다 되어 구청에 모여 의논한 결과 꼭 추진 해야 할 사업과 나중에 해야 할 사업에 대해 증감이나 삭감하여 수정 제안을 받도록 했지요.

안전 푸른 분과에서는 1순위 사업인 '어린이 공원 내 손 씻는 시설 확대 및 운동시설 설치'가 9백만 원으로 올라왔는데, 직접 현장 심사를 가 본 후 5천만 원으로 증액을 하게 되었어요. 공원에는 식수대부터 고칠 부분이 너무 많아 9백만 원으로 도저히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이렇듯 현장심사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어요!!

▲  현장 심사 후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의견을 들어 볼까요?

▲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에 이런 것이 중요해요!

"예산낭비를 막아야 하고, 사업성도 중요하고, 내용을 보고 순위를 정하고, 수정 제안을 다시 받아 보완 처리해서 사업을 제대로 해야 해요."

"사업이 중요해요. 지역이 뭐가 중요합니까?"

"자기 생각만 하지 말고 고개 돌려 옆을 보세요. 옆에 사는 주민을 봐 주세요!"

"골목 언덕길 주차 선은 너무 위험해요. 언덕길에 인도가 없어 사업을 꼭 추진해야 합니다."

"주민공동체 사업 보여주기 사업보다 소프트 사업이 중요해요. 지속적 사업이 중요하지요."

여러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현장 심사를 가서 직접 눈으로 보고 너무나 절실하게 느꼈던 것 같아요.

올해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은 꼭 해야 할 사업들은 돈이 더 필요하다면 예산을 증액해서라도 사업을 추진하고 내년에 안 해도 될 사업은 선정하지 말자는 의견이지요. 그래서 예산 낭비를 막아보자 것이지요.

▲ 회의를 진행하는 조병옥 주민참여예산위원장

주민참여예산 조병옥 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은 단순히 예산편성에 주민이 참여하는 차원을 넘어 진정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 실현에 중요한 수단임을 인식이 필요해요. 주민참여에 의미를 두고 평소 공무원이 잘 착안할 수 없는 주민의 아이디어로 주민 공동의 편익과 행복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 제안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주민참여위원들이 좋은 참여 예산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을 하고 있지요. 제안된 사업들을 단순히 순위에 따라 선정하는 단계를 넘어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존중하고 제안 주민과 구 해당 부서와 협의 조정을 통해 더 좋은 주민참여예산을 만들어 가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좋은 사업들이 많이 제안되도록 홍보 교육을 강화해야 하지요."라고 조언을 주었어요.

낙후 한 동네는 고칠 것과 설치 할 것이 많은데 새롭게 지은 아파트 단지에는 고쳐야 할 곳이 적은 것이지요. 우리 동네만 좋게 하자는 생각은 뒤로 하고 우리 구 전체를 놓고 정말 해야 할 사업을 선정하자고 의견을 나누었어요.

29일 주민참여에산위원회는 총회 상정할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했어요.

▲ 분과위에서 현장 심사 후 사업 설명

 

현장심사를 다녀온 후 각 분과위별 사업 내용 설명이 있었어요.

▲ 밤 늦게 회의를 마치고... 서대문구주민참여예산위원 파이팅!

 

총회에 상정할 대상 사업 선정에 많은 의견이 있어 11시가 다 되어서야 회의를 마칠 수 있었지요. 2018년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 상정 사업은 최종우선순위결과 25개의 사업이 선정이 되었어요.

9월 16일  주민총회 투표 반영비율을 보면 참여예산위원 45%, 현장투표 45%, 전자투표 10%입니다. 현장에 나오셔서 꼭 투표를 권유합니다!

총회 때 엠보팅(mvoting) 투표와 총회 현장 투표가 진행됩니다. 엠보팅에 참여 못하시면 직접 총회에 나오셔서 사업 선정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9월 16일 오후 14:00 서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주민 총회에 다함께 참석하시고, 주민이 필요한 사업 선정에 꼭 한 표를 찍어 주세요!!

 

주민총회 및 시민참여예산 엠보팅 투표 안내

 2017년 9월 16일(토) 14:00~18:00

- 인터넷 모바일 투표 : 2017. 9. 6.(수) 14:00 ~ 9. 16.(토) 16:00

 장소 : 구청 6층 대강당

 참석인원 : 총 1,200여명

 행사내용: '18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투표 

 

<사진, 글 : 블로그 구민기자 장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