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여름감기 냉방병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자! 냉방병 치료는 이렇게!

서대문TONG 2017. 6. 23. 11:08

여름감기 냉방병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자! 냉방병 치료는 이렇게!

 

 

 

 

연일 계속되는 폭염!! 많이 더우시죠..

이런 날씨에 무슨 '감기'?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감기에 걸린 분들을 만날수 있을꺼에요! 바로 '여름감기'입니다!

 

여름이 되면 냉방병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밖은 더운데 실내는 춥고.. 오늘은 여름철 냉방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냉방병 잡으러~ 출발!!

 

 

 

냉방병이란? 넌 누구냐?

냉방으로 인해 일어나는 가벼운 감기 증세(두통, 재채기, 어지럼증 등)와 비슷한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해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냉방병 왜 걸리는 걸까요? 냉방병 원인!

 

 

#1. 과도한 실내외 기온차이

: 실내외 온도 차이가 5~8도 이상이 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여름철 무더운 외부 기온에 비해 실내 온도는 에어컨으로 인해 너무 낮은 것이 문제가 됩니다. 에어컨을 오래 틀면 실내가 건조해져 우리 몸의 호흡기 점막이 건조되어 인후염이나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레지오넬라균 감염

: 에어컨의 냉각수, 공기를 오염시키는 레지오넬라균이 냉방병의 원인이 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냉각기 점검과 필터 청소가 필요합니다.

 

#3. 부족한 실내 환기

: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실내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사무실 냉의 가구, 카펫, 페인트, 복사기 등 에서 발생)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운 증상을 보입니다. 

 

 

 

나 냉방병에 걸린건가? 냉방병 증상!

 

 

#1. 호흡기 증상 : 두통, 콧물, 재채기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2. 위장 장애 :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3. 여성의 추가 증상 :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냉방병 치료는 대부분 실내 환경을 개선하면 좋아집니다.

 

증상이 심할경우 병원을 찾아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냉방환경을 개선해준다면 좋아질 수 있답니다 ^^ 

 

 

 

 냉방병 예방법

 

 

#1.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사용전 필터 청소는 기본이겠죠!

여름철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세요! 곰팡이 번식을 방지할 수 있어요!

 

 

 

#2. 실내온도 유지

 

 

여름철 실내온도는 24~27도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 바람이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3. 체온 유지

 

 

여름에 즐겨먹는 아이스크림 등 찬 음식은 냉방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찬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따뜻한 물과 차를 자주 마셔주세요. 수면을 취할때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사물실에서도 가벼운 겉옷을 준비해 놓으면 좋답니다.

 

 

 

#4. 실내 환기

 

 

에어컨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해주세요.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하루 종일 문을 닫고 냉방을 하면 실내에 오염물질이 머무르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환기는 필수!!

 

 

냉방병 증상이 느껴지면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모든 병은 걸리기 전에 예방이 중요하겠죠!!!

 

TONG지기가 안내해 드린 예방법 꼭 기억해주시고요~ 올 여름 건강하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