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은 왜 공휴일이 아닐까요? 제헌절 휴일, 휴무가 아닌 이유! 본문

제헌절은 왜 공휴일이 아닐까요? 제헌절 휴일, 휴무가 아닌 이유!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7. 7. 13. 17:37

제헌절은 왜 공휴일이 아닐까요? 제헌절 휴일, 휴무가 아닌 이유!

 

 

 

 

푹푹찌는 요즘 날씨!! 많이 힘드시죠.. 기운도 쭉쭉 빠지시고요!!

지난 초복때는 기력회복 많이 셨어요~? 초복이 지나고 찾아오는 특별한 날! 바로 '제헌절'입니다.

 

2017년 7월 17일은 제69주년 제헌절입니다. 태극기 게양하는거 잊지 않으셨죠?

그럼 '7월 17일 월요일은 공휴일인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안타깝지만 제헌절은 휴일이 아닙니다!!

 

제헌절 공휴일이 왜 폐지되었는지? TONG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제헌절이란?

 

제헌절은 자유민주주의를 기본 이념으로 삼아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공포한 날입니다. 헌법을 제정 발표를 조선왕조 건국일인 7월 17일에 맞춰서 공포한 날인만큼 의미가 크겠죠?

 

제헌절은 우리나라의 5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법정 공휴일이 아닙니다!

 

 

 

 

 

제헌절 공휴일 인가요?

 

이렇게 중요한 날인만큼 공휴일로 지정되는게 맞지 않나?라고 생각하실텐데요.

1948년 대한민국의 헌법 공포일인 제헌절은 수년동안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7년 무휴 국경일로 지정되면서 공휴일에서는 식목일과 함께 제외되었습니다.

 

2008년 주 40시간 근무제를 도입하면서 휴일 수 증가로 인해 기업의 생산성 차질, 인건비 부담 증가 등의 이유로 제헌절은 무휴 국경일이 된것입니다!

 

 

 

제헌절 태극기 달기 "제헌절 태극기 이렇게 답니다"

 

● 국기 게양시간

- 국가, 지자체 및 공공기간의 청사 : 평소대로 24시간 게양

- 각 가정, 민가기업·단체 등 : 7. 17.(월) 07:00 ~ 18:00

- 주요 가로변 : 7. 16.(일) ~ 7. 17.(월) 2일간 게양

※ 악천 후(심한 눈·비·바람 등)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 게양하지 않고, 일시적 악천후인 경우 날씨가 갠 후 달거나 내렸다가 다시 게양

 

 

● 가정에서, 태극기는 어디에 달아야 할까요?

: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답니다.

- 주택 구조 상 부득이한 경우, 태극기 다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며 자녀와 함께 달도록 하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아파트 등 고층건물에서는 난간 등에 단 태극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태극기는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나요?

: 각급 지자체 민원실(시, 군, 구청 및 읍, 면, 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 우체국(www.epost.go.kr)또는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CU, 미니스톱은 지역별, 일부 매장에서 판매

 

 

 

 

2017년 7월 17일 제69주년 제헌절, 태극기 달기에 동참해주세요~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