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 행복한 학교 만들기, 전문상담사 교육에 다녀와서 본문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 행복한 학교 만들기, 전문상담사 교육에 다녀와서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7. 4. 28. 09:48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

행복한 학교 만들기, 전문상담사 교육에 다녀와서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를 아시나요?

 

서대문구보건소 별관에 위치한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는 주민 정신건강증진, 정신장애인의 건강한 사회복귀, 정신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한 선별검사, 정신건강문제 일반상담과 정보제공, 치료기관 연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는 교사의 학생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4월 12일부터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전문상담사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2012년부터 시작한 이 교육은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서대문TONG이 4월 26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진행된 교육을 듣고자, 건강증진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교육은 올해 12월 13일까지 격주(수요일)로 한 차례씩 열리며, 송동호 연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장님과 김드레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전임의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전문상담사 교육


- 기 간 : 2017년 4월 12일 ~ 12월 13일 격주 수요일

- 장 소 :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 (서대문구보건소 별관)

- 진 행 : 송동호 연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장,

           김드레 연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전임의

- 내 용 : 학생 상담 주요 포인트, 정신병리 및 의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자원 활용 방법,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다각적 개입방법 등


TONG이 다녀온 4월 26일(수)에는 김드레 소아정신과 전임의께서 교육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상담을 맡고 계시는 선생님들이 교육에 참여하고 계시는데 이번 교육은 참여하신 상담선생님들이 궁금해 하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주제 발표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 및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상담에 임한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여러가지 방법도 논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들의 지도방향을 제시하고,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상담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차원의 예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날은 모두 열한 분의 상담선생님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사례발표는 영신고등학교의 조애랑 선생님께서 해주셨지요. 내성적이고 학우들과 거의 대화를 하지 않고 지내며 학교 공부에 열의가 없는 고1 학생과의 상담사례를 발표하시고, 김드레 전임의 말씀을 들으며 함께 참여해 주신 상담선생님들과 자유롭게 의견교환을 하는 진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 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가정이나 학교에서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은 가끔 신문이나 언론보도를 통하여 알고 있었지요.

 

김드레 전임의는 세브란스 병원의 소아정신과 상담을 통해 "칭찬"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어른의 칭찬 한 마디가 마음을 열게 하고 대화의 물꼬를 트는 지름길이라는 것이지요. 칭찬을 받으면 자신이 인정을 받고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되니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것이겠지요?



교육에 참여하신 조애랑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번 교육에 두 번째 참여했고 앞으로도 계속 참여할 생각입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상담을 하고, 이곳에서 전문가의 교육을 받으면서 많은 도움이 됨을 느낍니다. 특히 전임의 선생님께서 요즘 학교 사정을 정말 잘 아시기 때문에 저희 상담선생님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 주시지요. 앞으로의 교육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상담 활동을 15년 정도 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상담자와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교육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매우 만족합니다."


서대문구에 계신 더 많은 학교선생님들이 참여하셔서 학생들을 돕기위한 역량을 강화했으면 합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서대문구정신건강증진센터(전화 02-337-2165)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주변의 선생님께 적극 추천해 주세요! 


2주 후에는 다음 차에 열리는 송동호 연대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장님의 교육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