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도시재생공간, 주민이 함께하는 개방형 거점 공간 신촌 사랑방!
서대문구는 2017년 2월 16일 신촌도시재생활성화 사업추진을 위해 이화여대앞 사랑방이 문을 열었어요. 주민협의체 위원·상인회·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여하는 개소식이 있었어요.
▲ 주민의 거점 공간 신촌 사랑방
▲ 이화여대 5길 15 신촌도시재생 사랑방 오픈식 현장
시끌벅적! 이화여대 5길 15, 신촌 사랑방에 주민들이 모였어요.
2월 23일 서대문 소상공인 이사회 이사들이 모여 회의를 하고 있었지요.
▲ 사단법인서대문구소상공인회 회의 모습
사단법인서대문구소상공인회 김은주 회장은"그동안 이곳저곳에서 회의를 했는데 마침 사랑방이 생겨서 이곳에 모여서 회의를 하니 참 좋아요. 지역 모임 활성화로 소상공인들이 어떻게 하면 지역에서 함께 잘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을 해요.
히더스 아카데미 교육, 모바일 쇼핑화 활성화 등 소상공인들의 문제점을 신촌 거점 공간에서 나누며 지역 발전을 함께 하고 있어요."라고 말했어요.
▲ 아늑한 신촌 사랑방
도시재생구간 내 2년 동안 공실로 있던 빈 점포를 임차하여 "개방형 거점공간"을 조성했어요.
'신촌사랑방'운영은 신촌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258명에 운영위원 18명이 중심이 되어 운영 기획단을 구성하고 있어요.
▲ 주민이 함께 만들어 놓은 인테리어
주민협의체 이관종 위원장은 "신촌 사랑방에는 주민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목공 수업을 받아 책상과 의자, 책장을 제작했어요. 그동안 활기를 잃어가는 이화여대 패선거리 5길에 활력소가 될 '신촌 사랑방'은 신촌 도시재생 관련 세미나, 주민회의와 공동체 활동, 도시재생 대학,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시행, 소규모 그룹 강좌 등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하고 있어요. 이곳에 모여 서로 소통하고 나눌 수 있었으면 합니다."라고 밝혔어요.
그외에도 마을부엌, 돌봄육아, 방과 후 학교 등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공동체 활용 공간이 될 예정이에요!
▲ 주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신촌 사랑방
▲ 신촌 사랑방 집수리 공구 도서관
▲ 집수리 관련 도서
신촌 사랑방에는 집수리 공구 도서관도 있어서 지역에서 공구가 필요하면 빌려 사용할 수가 있어요. 이곳에는 집수리 DIY 공구 45종류 129점과 집수리 관련 도서 100여권을 비치했어요. 신촌은 대학가 원룸 밀집 지역으로 학생들과 지역 상인에게 무료로 공구를 빌려 주고 있지요.
앞으로 서대문구는 관내 인테리어 협동조합과 손잡고 주민들에게 공구 사용법, 가구 제작법을 알려주고 집수리 봉사활동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만든 Culture-Vally, 신촌
▲ 신촌 사랑방에서 보이는 이화 패션 거리
주민협의체 다양한 재능을 갖고 있는 위원들이 모여 있기에 직접 유리벽면 컬처 작업도 하고 사랑방 디자인, 간판, 현판, 벽면, 홍보물, 기둥 사진(액자) 등 모두가 신촌동 주민협의체에서 스스로 제작하여 만들었어요.
▲ 신촌 도시재생사업 이모저모 달력 배포 모습
12월 말에는 그동안 신촌 도시재생사업 활동을 달력으로 제작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배포하여 도시재생사업을 알리기도 했지요.
▲ 도시 재생사업이란 뭘까요?
▲ 발전해 가는 신촌
- 활기차고 생산적인 청년문화 활성화
- 신촌상권의 활력및 회복 강화
- 공공공간 및 주거 공간의 개선
- 공동체간의 협업 및 역량강화
● 이용시간 : 월~금 오전 9시~ 오후 6시 (토, 일요일 사용 시 미리 전화 문의)
● 문 의 : 서대문구청 지역활성화과 ☎ 02-3140-8341
<사진, 글 : 블로그 구민기자 장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