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반짝이는 꿈을 이루어가는 곳!
청년 일자리의 시작, '신촌 일자리 카페'를 가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치열하게 살아가는 때는 바로 청년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어렵고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우리 젊은이들은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또 준비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청년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아무래도 '일자리'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공부를 하고, 또 정보를 찾거나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해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들이 많지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장소를 갖거나 또는 여럿이서 모여 머리를 맞대어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장소 말이지요.
서울시에서 "일자리카페"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서울시에 18개의 일자리카페가 운영되고 있는데 우리 서대문구 신촌에도 일자리카페가 있다고 하여 다녀왔습니다.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일자리 지원 종합 플랫폼입니다. 어디서나 편리하게 예약을 통해 무료로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취업상담, 멘토링, 취업특강 등)을 제공합니다.
꿈꾸는 반지하는 창작 인큐베이터 만인의 꿈의 청년들이 운영하는 모임공간입니다.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다양한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모임과 더불어 특별한 추억과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5나길 10 꿈꾸는 반지하
- 3~4인실 1개 공간을 10시부터 16시까지 무료 이용 가능
※ 한 팀당 2시간 무료이용 가능하며 이후에는 요금 청구
- 24시간 운영, 휴무일 없음
- 연락처 : 070-8114-9870, 010-2206-8276 박명진 대표
- 홈페이지 및 예약 : 바로 가기 (https://spacecloud.kr/space/3251)
신촌 연세대학교 부근에 위치한 일자리카페는 꿈꾸는 청년들을 위하여 언제나 열려 있는 공간이랍니다.
일자리카페의 공간은 9개의 <꿈 꾸는 방>으로 나뉘어져 있었지요.
9개의 공간은 1-2인실 5개와 4인 이상의 단체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년들은 이곳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시험공부를 하거나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도 하고요.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꿈 꾸는 방에 앉아 공부를 하고 토론을 하며,
때로는 각자 역할 분담을 하여 모의면접시험을 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서가에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관련서적과 일반상식, 교양서적 등이 빼곡히 꽂혀 있었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또한 벽에는 좋은 글귀나 마음에 기쁨과 평온을 주는 시가 적힌 소품들이 걸려 있었지요.
공부에 집중하다가, 또는 열띤 토론을 이어나가다가 잠시 시선을 돌려 쉬어갈 수 있게끔 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신의 꿈을 쭉 밀고 나가는 방(쭉빵)", "탐나는 꿈을 만드는 방", "당신의 꿈을 다 이루게 하는 방", "당신의 꿈을 가능하게 하는 방". 각 방에 붙은 재치있는 이름입니다.
이 방에서 많은 젊은이들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꿈 꾸는 반지하 스터디 카페에서는 모든 음료가 1500원이랍니다. 정말 저렴하지요?
신촌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공부하다가 잠시 쉬는 틈을 이용하여 한 잔의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따스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락방이랍니다.
다락방에서는 오래도록 공부하다가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해요.
일자리 카페는 24시간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운영 시간을 고려하였을 때
꼭 필요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도 이용자들을 위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지요.
'꿈꾸는 반지하' 입구에는 취업전략 세우기, 직무정보, 이력서가이드, 자소서가이드, 합격자소서,
면접가이드, 면접후기 등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클리닉"과
대기업, 공기업의 채용 공고 뿐만 아니라 더 세분화되어 서비스, 교육, 금융, 유통, 제조, 통신, 화학, 건설 등 분야별 기업의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스크린을 볼 수 있어요!
바로 무인종합정보안내시스템(키오스크)입니다.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답니다~ 청년들에게 꼭! 필요하겠죠~!
일자리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박명진 대표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 어떤 동기로 일자리카페를 열게 되었는지요? 그리고 오픈한 시기는 언제인가요?
A : 2014년 초에 오픈을 했으니 벌써 2년이 넘었네요.
처음에는 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의 스터디룸으로 시작을 했어요.
그러다가 일자리카페로 지정이 되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어요.
Q : 이곳을 이용하는 청춘들의 생각을 어떻게 읽고 계시는지요?
A : 이 시대의 청춘들은 '꿈'과 '이상' 사이에서 정말 많은 고뇌를 하고 있음을 느껴요.
꿈은 무엇일까, 어떻게 꿈을 이루어나가야 할까, 꿈이 좌절될 때는 어떻게 극복해야할까... 등등 오랜 시간동안 고뇌하면서 현재의 상황을 꿰뚫어 보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을 봅니다.
Q :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이며 어느 시간대에 많이 이용하나요?
A : 학교수업이 끝나는 오후에 주로 이용을 많이 하지요.
졸업을 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오전부터 이용을 하기도 합니다.
평일은 보통 30명 정도 이용하고 주말이나 공휴일은 50명 정도가 이용을 하고 있어요.
Q : 들어오면서 보니까 <청춘 홀>이 있던에 어떤 공간인가요?
A : 50명 정도 이용할 수 있는 제법 넓은 공간입니다.
'만인의 꿈'이라는 단체에서 교육, 자원, 인력 등을 청년들에게 지원해 주고 있어요.
멘토링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청년들을 위한 강연이 열리기도 합니다.
특히 이 공간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한데 전화로 신청을 하거나 스페이스 클라우드 공간대여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하루에 3시간까지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어요.
Q : 이곳에서 창업한 청년들이 있나요?
A : 네, 두 팀이 창업했어요.
지난 가을에 일자리 카페 건물에서 가까운 곳에 '이기적'이라는 파티룸을 창업했고,
'오명하우스'라는 게스트하우스를 창업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4~5개 팀이 열심히 창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Q : 어느 때 보람을 느끼시는지요?
A : 방 마다 <꿈 노트>가 있어요.
그 노트에는 누구든지 꿈을 적어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적은 꿈이 이루어질 때까지 노력하는 젊음을 볼 마다 보람을 느끼지요.
일자리카페를 이용했던 청년들이 지인들에게 좋다고 홍보하여 지인을 데려고 올 때도 보람을 느껴요.
Q : 일자리카페가 위치한 서대문구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 청년들에게 정신적인 멘토가 될 수 있는 좋은 강의를 가끔이라도 이곳에서 들을 수 있게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인문학 강의 등이 좋겠습니다.
이 곳에 꿈이 있는 청년,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는 청년들의 발걸음이 계속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또한 현재 창업을 준비하는 팀들이 머지않아 창업을 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 시간당 이용금액과 기타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해 주시면 된답니다.
(연락처 : 070-8114-9870, 010-2206-8276 박명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