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설과 교통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스스로학습 독서교실 개시! 사교육 폐해 방지, 공교육 활성화로 사교육비 부담 절감하자!

서대문TONG 2011. 8. 29. 13:55


 
   중학교 2학년의 스스로학습 독서교실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죠? 이제 9월! 활동하기에 최고의 계절인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가을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건 단풍과 가을하늘 그리고 '책'이겠죠? 특히 요즘 스토리텔링, 포트폴리오 등 독서에 대한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독서를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가을? 그건 계절이구요. ^^ 가장 좋은 시기는 중학교 2학년이라고 합니다. 중학교 2학년 이 시기에는 뭐든지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시기라고 하는데요. 서대문구에서는 이 중요한 시기의 학생들을 위해서 '서대문구 스스로학습 독서교실'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주도학습(스스로학습)의 필요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중,고등학생들의 학습트랜드는 단연 자기주도학습(스스로학습)인데요. 현재 교육실정은 지나친 사교육에 따른 공교육의 위기로 학교교육의 방향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사교육의 폐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학생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서대문구에서 준비한 스스로학습 독서교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학습트렌드에 맞춰 서대문구에서는 오는 9월 24일부터 관내 중학생(2학년)들을 대상으로 『서대문구 스스로학습 독서교실』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스스로학습 독서교실은 1회성  자기주도 학습캠프와는 차원이 다른데요. 단순히 자기주도학습법을 가르치고 적용하는 것이 아닌,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이 이 교육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정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학습(독서)관리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서대문구만의 야심찬 자기주도학습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운영되나?



이번 서대문구 스스로학습 독서교실(1기)는 우선 관내 중학생(2학년) 35명을 대상으로 9월 24일부터 12월 10일까지 ‘놀토(휴무토요일)’를 이용하여 시범운영한다고 합니다. 교육 강사로는 “행복한 1등, 독서의 기적” 김흥식(서해문집 대표) 저자가 직접 진행하며, 독서와 관련하여 미션수행과 토론식 학습으로 교육과정이 진행됩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학생 전원은 기존에 다니고 있던 보습학원(국·영·수 등)을 그만두고, 오로지 독서를 통한 스스로 학습에 전념해야 합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서대문구 스스로 학습 독서교실』을 통해 참여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제고와 함께 학부모님들의 사교육비 부담 또한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내


접수안내


접수대상: 관내 중학교 2학년
접수기간: 2011.8.16 ~ 8.30(15일간)
접수방법: 유선((02)330-8713,8190)으로 학교별 신청 또는 개별신청
수강료: 무료


선정 및 면접안내


선정방법: 신청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면접일시: 2011.9.3(토) ~ 9.4(일)
면접장소: 구청 3층 기획상황실



운영안내


교육대상: 관내 중학교(2학년) 35명
교육장소: 서대문구청 친절교육장 (보건소 8층)
교육방식: 독서 및 출판 전문기관에 위탁 (6차 교육과정, 총 24시간)
교육기간: 2011. 9.24 ~ 12.10 (월 2회 실시, 휴무토요일, '놀토')







스스로학습 독서교실 1기과정이 끝나면 철저한 교육성과 분석을 통해 2012년부터 점차 확대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교육기간 중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행복한 1등, 독서의 기적'이라는 주제로 특강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서대문구 스스로학습 독서교실이 큰 성과를 거두어 전국적으로 독서를 통한 스스로학습 열풍이 불기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