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의 의미와 독립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특별 체험 행사에 다녀와서 본문

독립운동의 의미와 독립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특별 체험 행사에 다녀와서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9. 22. 09:40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기획 프로그램 속으로!


이렇게 아름다운 가을하늘을 볼 수 있는 건 누구 덕분일까요? 바쁜 일상생활과 편안한 삶에서 쉽게 잊고 살게 되는 독립투사님들 덕분이 아닐까요? 광복절 아침, 잔뜩 흐리던 하늘에서 빗방울이 하나 둘 떨어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이들과 우산을 챙겨들고 집을 나섰습니다. 이번 광복절은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의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체험하며 의미있게 보내기로 했습니다. 여러분은 광복의 의미를 생각하며 어디에 가셨나요? 조금 늦었지만, 저와 함께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광복의 의미를 다시금 만나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린 공간
- 역사관 무료 관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는 광복절을 맞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는데요. 이번 무료관람은 많은 관람객이 광복절을 보다 뜻깊게 보낼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한 것이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찾았고, 독립 운동의 의미와 독립 운동가들의 뜻을 기리며 광복이 주는 진정한 의미를 찾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시민들 뿐아니라 외국인 관람객들도 눈에 띄었는데요. 식민지하의 대한민국의 상황과 독립을 위해 애쓴 독립투사들의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수형자들의 수형 기록표를 보면 저절로 발길을 멈출 수 밖에 없었는데요. 보는 이로 하여금 눈시울을 붉히게 했답니다. 지하 고문실을 돌아보는 관람객들은 잔인했던 고문의 현장에서 숙연해졌답니다. 독방체험은 그 당시 독립운동가들의 열악했던 현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기획 전시 - '신흥무관학교 설립 100주년' 특별 기획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월 9일부터 10월 9일까지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제 11옥사 내부에서 신흥무관학교 설립 100주년 특별 전시를 개최하는데요. 광복절에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아 있으니 시간내셔서 가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일
제로부터 빼앗긴 나라를 되찾고자 조국을 떠나 해외에서 독립군 기지를 건설하였는데요. 독립군을 양성하여 항일무장 투쟁의 선봉에 섰던 신흥무관학교의 업적을 통해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운영되는 4개의 주제

제 1 주제 : 국외 독립 운동의 기지를 찾아서

제 2 주제 : 독립 운동의 요람이었던 '신흥 무관학교'의 탄생에 대하여

제 3 주제 : 항일독립운동의 주역 신흥무관학교

제 4 주제 : 광복의 꿈을 안고 조직된 한국 광복군


 





청소년 백일장
- '역사관 관람 감상문 공모' 대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복절을 맞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관람 감상문 대회를 개최했는데요. 청소년들이 독립운동가의 고난과 불굴의 민족정신을 체험하고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가자들이 현장에서 신청하여 원고지를 배부받았는데요. 서대문형무소를 관람한 후 느낀 소감이나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편지 등 다양한 산문형태의 감상문을 쓸 수 있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제법 진지하게 원고지를 채워 나갔는데, 시험 고사장을 방불케했답니다.





기획공연 - '건곤감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극단 서라벌의 '건곤감리' 는  일제 강점기의 어렵고 힘든시기를 극복하고 화합과 애국애족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공연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1막 일제강점기 속에서 신음하는 대한민국>


나라를 빼앗긴 혼돈과 아픔을 춤과 현대 무용의 결합을 통해 의미를 표현했는데요. 몽환적이고 한이 서린 음악이 관객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2막 고난 극복 그것은 우리의 천명(天命)>


일제 치하에서 고난과 혼란의 시기를 극복하는 장면을 난타와 안무를 통해 표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3막 아! 대한민국 세계 속의 그 이름 KOREA>


어렵고 힘든 시기를 극복하고 현재의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태극기 의상과 힘찬 안무로 표현했습니다. 태극기를 보면서 가슴이 벅차 오르고 뜨거워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은 끝났지만 광복을 맞이한 기쁨과 환희는 쉽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힘찬 태극 물결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음을 느꼈습니다. 대한민국의 힘과 저력을 후손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합니다.




글, 사진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