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지원센터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해담솔' 이야기 [놀이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음악치료] 본문

아동발달지원센터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해담솔' 이야기 [놀이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음악치료]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6. 2. 19. 18:27
아동발달지원센터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해담솔' 이야기 [놀이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음악치료]

 

며칠 전 잠깐이었지만 모처럼 서울에 함박눈이 펑펑 쏟아졌어요. 골목길에서 어린아이들이 눈을 맞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동심의 세계로 돌아간 듯 했습니다. 어린이들을 볼 때마다 이 아이들이 우리의 미래이고 희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요.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담솔'을 아시는지요?

해담솔은 아동발달지원센터로, 이곳에서는 정서 및 발달상 어려움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수준과 특성에 적합한 치료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서적 인지적 기능의 전반적인 발달과 사회성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해담솔은 2008년 4월에 개소하여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오늘은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의 해담솔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2층에 마련된 해담솔은 환하고 깨끗하게 조성되어 있었어요. 

2008년 처음 개소하고 2014년 가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하네요. 마음이 편안해지는 분위기에 내부도 통일감있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해담솔은 놀이치료실, 언어치료실, 인지치료실, 음악치료실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 놀이치료

해담솔은 놀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감정을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마음이 열리게 합니다.옛날에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께서는 '아이들은 놀면서 크는거다. 잘 놀아야 건강하고 놀면서 우애도 배우는거다.'라는 말씀을 하셨었지요. 그만큼 제대로 된 놀이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언어치료

언어치료실은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들을 위한 공간인데요 선생님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하여 언어를 익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언어진단 및 평가를 통해 아동의 수준에 맞는 개별 및 집단교육으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킵니다.

:: 인지치료

인지치료실에서는 학습을 통하여 사회성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아동의 개별치료목표에 따라서 읽기, 쓰기, 독해력 영역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인지개념형성, 주의집중과 변별력, 정보처리능력, 학습동기부여, 문제해결 중 부족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체계적인 치료활동입니다. 음악치료실에는 다양한 악기들이 있습니다. 악기를 만지고 연주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현재의 마음 상태를 악기 소리를 통하여 전달하고 상대의 마음도 알게 되는데 음악치료의 효과는 아주 좋다고 합니다.

2015년 11월부터 해담솔 프로그램을 담당하시는 김효영 사회복지사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Q : 해담솔의 치료선생님은 모두 몇 분이신지요?

A : 놀이치료 선생님 두 분, 언어치료 선생님 두 분, 인지치료 선생님 한 분, 음악치료 선생님 한 분으로 모두 여섯 분의 선생님께서 정성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Q : 아동들의 연령은 어떤지요?

A : 세 살 부터 일곱 살까지 취학전 아동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취학전의 치료로 많이 좋아져서 초등학교 생활을 잘 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는 3~4세가 많고, 인지치료는 6~7세가 많습니다.

Q :  지금 현재 해담솔에서 치료받고 있는 아동은 몇 명인지요?

A : 45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Q : 치료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요?

A : 치료 시간은 40분이며 10분은 부모님(혹은 보호자)과의 상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월요일은 음악치료와 언어치료, 화요일은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수요일은 인지치료, 목요일은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금요일은 놀이치료와 언어치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상황에 따라서 오전시간이 될 수도 있고 오후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Q : 해담솔을 담당하시며 보람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 해담솔을 믿고 아이들을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호전되는 아이들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이기에 엄마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된답니다. 복지관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여러가지 물품을 후원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물품을 전달할 때도 감사한 마음과 함께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열정으로 치료해주시는 여섯 분의 선생님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김효영 사회복지사님의 이야기 속에 아이들을 향한 따뜻한 마음과 깊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담솔에서는 아동 가족구성원의 양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트레스 완화 및 구성원 간의 유대감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해담솔에 대한 문의는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 02-375-5040) 해담솔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