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을 알아보자! 본문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을 알아보자!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6. 1. 14. 14:46

눈길, 빙판길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을 알아보자!

 

 

 

 

추운 겨울철, 추위를 피하기 위해 자가용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매서운 추위 때문에 곳곳이 미끄러운 빙판길과 눈길이 되고 있어요.

이런 경우 잠깐의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한 시간! 여러분의 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한 방법을 소개할게요.

겨울철 안전운전하러 GO GO~~ !!

 

 

  겨울철 안전운전하는 방법


○ 차량에 쌓인 눈은 반드시 제거하자!

 

 

눈이 온 후에 차량 곳곳에 눈이 쌓이게 됩니다. 운행전 반드시 차량에 쌓인 눈을 제거해주세요.

특히 미등, 헤드라이트 등의 표시등은 상대방에 자신의 행동을 알려주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더 깨끗히 제거해 주셔야해요!

신발 밑창에 눈도 말끔히 제거해주셔야 하는데요.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미끄러질 수 있답니다. 운전중 시야 확보를 위해 얼어붙은 유리창을 녹인 후 운전을 해야합니다.

 

 

○ 운전시에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주행속도를 줄여주세요!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 운전을 하면 일반 노면보다 3배 이상의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넉넉하게 확보하고 서행해주셔야 합니다.

주행속도도 평소의 20~50%정도 줄여서 운전해주시고요.

 

 

○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자!

 

 

미끄러운 길 위에서는 가급적 브레이크를 대신해 엔진 브레이크를 쓰는 것이 좋아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전에도 충분히 속도를 줄인 다음에 사용해주셔야 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는 여러 번 짧게 반복해 밟는 것이 좋습니다.

 

 

○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금지!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유'를 가지고 운전하는 것이에요.

급작스런 조작은 차량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명심하세요.

 

 

○ 앞차를 따라가자!

 

 

새로 내린 눈에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미 생긴 바퀴자국으로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막아준답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법


 

자동차는 온도 차이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배터리 교환시기를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일반 승용차 배터리 교체주기는 3~5년이고, 평균 주행거리는 약 5만km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도 중요한데요. 겨울철 타이어 정적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90% 수준이에요. 타이어의 마모 수준도 어느정도인지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눈에 대비해 스노우체인을 준비하고 장착법을 숙지해 두시면 좋습니다.

워셔액, 와이퍼, 히터 점검도 필요합니다. 

 

겨울철에는 눈길, 빙판길로 인해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안전운전과 방어운전, 평소 차량관리로 안전한 운행하세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접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