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한파경보! 한파주의보, 경보 어떤 경우에 발령될까요? 본문

전국에 한파경보! 한파주의보, 경보 어떤 경우에 발령될까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6. 1. 14. 10:47

전국에 한파경보! 한파주의보, 경보 어떤 경우에 발령될까요?

 

 

 

계속되는 한파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어요.

어제 내린 눈이 얼어서 빙판길이 된곳도 많고요. 미끄러지지 않게 주의 또 주의하세요!

요즘 날씨예보를 보면 '한파 주의보', '한파 경보'라는 단어 많이 들으시죠!

어떤 경우에 한파 경보, 한파 주의보가 발령될까요!

TONG지기가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한파란 겨울철에 급작스럽게 기온이 하강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한파현상은 농/어촌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사전에 집안 밖에서 한파에 대비한 대처법을 익혀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파 경보, 주의보 발령기준


 

☞ 한파 경보

: 기상 경보의 하나,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서 그날의 최저 기온과 이틀날의 최저 기온의 차이가 15℃ 이상이고 상당한 냉해가 예상될 때에 평년 기온을 고려하여 발표한다.

 

☞ 한파 주의보

: 기상 주의보의 하나.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서 그날의 최저 기온과 이틀날의 최저 기온의 차이가 10℃ 이상 15℃ 미만이고 얼마간의 냉해가 예상될 때 평년 기온을 고려하여 발표한다.

 

 

 

 한파특보시 대비요령


○  갑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 노인 또는 병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부분의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에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 외출 시에는 온수를 한 방울씩 흐르게 하여 동파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 수도계량기 보호함 내부는 헌옷으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보온합시다.

 

○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므로 수도계량기 보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 등 온열기를 이용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녹여야 합니다.

<자료제공 : 국민안전처>

 

<한파 피해예방 캠페인동영상 출처 : 기상청 위험기상정보포털>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는 요즘! 동파방지,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주세요!!

다음 주에는 지금보다 더 강력한 한파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한파 대비요령을 잘 기억해주세요. 건강한 겨울나기 TONG지기와 함께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