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통풍의 원인과 치료법, 좋은 음식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병! 통풍!
최근들어 통풍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통풍의 초기증상은 발이 붓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부분 엄지발가락에서 시작된다고 해요.
'통풍'이란
통풍이란 관절 조직에 요산 결정이 쌓여서 생기는 병입니다.
통풍의 고통에 대해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라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그럼 통풍은 왜 찾아오는 걸까요?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함께 알아봐요!! ^^
'통풍'의 원인
▶ 서구화된 식습관
요즘 식습관의 변화로 많은 사람들이 지방과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있어요. 이 음식들에 함유된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분해가 됩니다.
하지만 이 요산이 제때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 문제가 되게 됩니다. 배출되지 못한 요산 찌꺼기들은 관절에 달라붙어 통증과 염증을 유발시키데 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해요. 남성이 여성에 비해 요산 제거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유전자로 인해 발생하시고 하고 비만이 원이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통풍' 치료법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로 예방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과 관련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바꿔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해요.
퓨린은 맥주, 조개, 고등어, 정어리, 멸치, 등푸른 생선, 새우, 육류 등에 많이 들어 있어요. 퓨린이 많은 식품을 멀리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특히 맥주는 요산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해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
반대로 통풍에 좋은 음식도 있겠죠!! 곡류, 감자, 고구마, 우유 및 유제품, 달걀, 채소, 해조류, 과일 등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요즘은 20~30대에도 발병률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나이가 젊다고 방심해서는 안되겠죠!!
올바른 식습관, 생활습관을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