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단호박 요리 레시피] 가을 영양식 단호박! 단호박 효능, 단호박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5. 10. 13. 11:28

[단호박 요리 레시피]

가을 영양식 단호박! 단호박 효능, 단호박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1년 중 가장 풍요로운 계절 시월입니다. 요즘 시장에는 햇과일을 비롯하여 신선한 농산물들이 풍성하지요. 오늘은 우리 농산물 중에 간식으로 또는 든든한 한 끼로 충분한 단호박을 활용한 요리를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단호박은 예전에는 수입이 많았는데 지금은 국산 단호박이 많이 출하되고 있답니다. 단호박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단호박 농사를 짓는 농가가 많아진 덕분이 아닐까요?

 

* 단호박의 효능 (출처 : 네이버 음식백과)
다이어트 :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효과적
효능 : 눈건강(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감기 예방(풍부한 비타민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호박 100g에 칼로리는 66kcal이니 다이어트에도 좋겠지요?

자연의 단맛을 내는 단호박으로 손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단호박 죽과 단호박 스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단호박죽입니다.

<단호박죽>
재료 : 단호박 1개, 찹쌀가루 7컵, 물 1리터, 설탕 1컵, 소금 약간

 

1. 단호박을 깨끗이 씻은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씨를 제거합니다.

 

2. 자른 단호박을 찜통에 넣어 10분간 중간불에서 쪄서 식힌 다음 껍질을 얇게 벗깁니다.
* 생 단호박은 껍질 벗기기가 쉽지 않지요. 10여 분 간 찐 후에 식히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답니다.

 

3. 찹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물에 불린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빼 놓습니다.

 

4. 물기를 뺀 찹쌀을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갈아서 찹쌀가루를 만들어 놓습니다.

 

5. 냄비에 껍질 벗긴 단호박과 1리터의 물을 넣고 10분정도 삶은 다음 곱게 으깨서 덩어리가 없게 한 다음 끓입니다.

 

 

6. 으깬 단호박이 끊으면 일단 불을 끄고 찹쌀가루를 살살 뿌려가면서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나무주걱으로 잘 섞어준 소금 약간과 설탕 1컵을 넣은 다음 다시 불을 켜고 저어가면서 3~4분간 끓이면 단호박죽이 완성됩니다.

단호박과 찹쌀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단호박죽입니다. 죽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니, 집에서 한 번 시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단호박죽은 색깔도 고울 뿐 아니라 찹쌀가루를 넣어 끓이므로 소화흡수가 매우 잘 된답니다. 한 끼의 식사로도 손색이 없지요. 입맛이 없을 때나 별미가 먹고 싶을 때, 단호박죽을 추천합니다. ^^

<단호박스프>
재료 : 단호박 1/2개, 우유 400ml, 작은 양파 1/2개, 올리브유 1스푼

 

 (1~2단계는 단호박죽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1. 단호박을 깨끗이 씻은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씨를 제거합니다.
2. 자른 단호박을 찜통에 넣어 10분간 중간불에서 쪄서 식힌 다음 껍질을 얇게 벗깁니다.
* 생 단호박은 껍질 벗기기가 쉽지 않지요. 10여 분 간 찐 후에 식히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답니다.

3. 양파를 잘게 썰어서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간불에서 노릇노릇하게 볶아줍니다.  

4. 껍질 벗긴 단호박과 우유 400밀ml, 볶은 양파를 함께 넣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 놓습니다.  

5. 곱게 갈은 단호박, 우류, 그리고 양파를 냄비에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살 저으면서 3~4분 정도 끓입니다. 소금과 후추를 취향에 맞게 넣고 간을 맞춥니다.   

단호박 스프는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부드러워서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특히 어린 아기들이나 어르신 간식으로 좋습니다, 달콤한 단호박 맛과 향 좋은 양파가 어우러져 풍미 좋은 간식으로 태어났습니다. 단호박 스프는 빵과 함께 상에 내어도 좋겠지요?

 

제철에 나는 재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음식이 바로 보약이 아닐까요?

수입농산물이 아닌 국산 단호박은 요즘 가격도 많이 내렸습니다. 단호박 죽과 단호 스프로 건강하고 행복한 가을 보내시기 바랍니다.